$\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교육철학하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에 기초한 탐색 원문보기


이가희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행정·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사회 변화에 따른 가치의 혼란과 다양한 교육적 요구들이 갈등하는 현실에서 교사의 교육철학적 성찰이 중요함에 비해 실제로 그것이 쉽지 않은 우리의 학교교육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부터 교사의 ‘교육철학하기’란 왜 중요하고 무엇을 뜻하며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연구의 범위는 실천철학 전통의 철학 개념에 기초한 학교 교육 실제에서 교사가 발휘하는 교육철학하기로 한정짓는다. 본 연구를 이끌어가기 위한 탐구 주제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철학 전통에서 규정하는 철학개념은 무엇이고, 이론철학과는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실천철학 전통의 교육철학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둘째, 실천철학의 근원이라고 보는 ‘실천적 지혜(phronesis)’ 개념은 무엇이고, 교육적 맥락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가? 셋째, 교육 실제에서 교육철학하기는 어떠한 방식으로 구체화 될 수 있는가? 먼저, 철학의 개념과 성격을 다루는 것으로 시작되는 2장에서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가희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정책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ii, 8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110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