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육의 성격 고찰
A study on the nature of elementary education 원문보기


윤주희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교육의 성격을 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 규정함으로써 올바른 초등교육의 가치를 밝히는 데 있다. 오늘날 초등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의 대다수는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육인 교과교육의 가치는 무시한 채,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목적을 규정함으로써 초등교육의 가치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들은 교과를 강조하는 초등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고려하지 않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을 강제로 학습하게 하는 것으로 여긴다. 또한 다양한 삶과 동떨어진 쓸모없는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라며 비판하기도 한다. 중등교육과 동일하게 초등교육에서 교과를 강조하게 되면, 지식의 수준만을 놓고 비교해볼 때 초등교육에서 배우는 지식이 중등교육에서 배우는 교과지식에 비해 쉽다고 여겨질 수 있기 때문에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가 낮게 평가될 수 있다는 것을 근거로 초등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교과가 아닌 다른 곳에서 발견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은 ‘primary education’ 개념에 근거하여 초등교육을 첫 번째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재정의 함으로써 그 교육 대상이 아동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교육만의 차별화된 성격을 드러내고자 한다. 초등교육만의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목적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은 크게 초등교육의 목적을 인성교육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과 아동의 성장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나뉠 수 있다. 인성교육에서 초등교육의 목적을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은 기초생활 습관 형성과 전인적 발달을 근거로 하여 초등교육에서 인성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성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교과교육과 인성교육을 분리하여 생각함으로써 교과교육을 단순한 지식 전달로 여기고 행동과 실천 중심만의 인성교육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인성은 인성교육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단순히 몇 개의 행동으로 도덕적인 행동으로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식교육을 통해 교과지식이 자아에 영향을 미쳐 삶을 비추는 기준이 될 때 심성이 함양되고, 그 표현의 결과 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아동의 성장에서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성격을 규정하고자 하는 이론은 학습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appreciate value of elementary education by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education in the essential aspect of education. Today, most of theories meant to examine the identity of elementary education try to show the value of elementary education by def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주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과정전공
지도교수 김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2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