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한 문학에 대한 선행연구는 농민문학, 민족문학, 리얼리즘문학의 측면 등 다양한 각도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김정한 소설에서 죽음의 양상이 많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죽음이라는 모티브에 집중하여 연구된 성과는 아직 미비하다. 현대 소설에서는 죽음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오랫동안 문학의 주요 테마로 다루어져 왔다. 인간에게 죽음은 의미 깊은 것이면서도 보편적인 현상이고, 문학이 그러한 인간의 보편적인 것들을 대상으로 삼는 한 죽음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므로 작가는 삶과 죽음에 대해 성찰하며, 문...
김정한 문학에 대한 선행연구는 농민문학, 민족문학, 리얼리즘문학의 측면 등 다양한 각도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김정한 소설에서 죽음의 양상이 많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죽음이라는 모티브에 집중하여 연구된 성과는 아직 미비하다. 현대 소설에서는 죽음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오랫동안 문학의 주요 테마로 다루어져 왔다. 인간에게 죽음은 의미 깊은 것이면서도 보편적인 현상이고, 문학이 그러한 인간의 보편적인 것들을 대상으로 삼는 한 죽음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므로 작가는 삶과 죽음에 대해 성찰하며, 문학으로써 인생의 본질을 찾고자 죽음을 기술한다. 문학에 나타나는 죽음은 현실 반영적 측면 등만으로 단순하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담은 의도적 장치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김정한 소설 속 죽음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김정한 문학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고는 김정한 소설에 나타나는 죽음의 의미는 무엇인지, 죽음을 통해 작가 김정한이 드러내고자했던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로써 김정한 소설에 대한 기존의 연구에서 보다 깊은 이해에 다가서고자 한다. 김정한 소설 중 죽음이 주요 모티브로 작용하며, 주제와 밀접하게 연관된 작품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2장에서는 「사하촌」, 「평지」, 「굴살이」, 「그러한 남편」, 「어떤 유서」 속 주변부 인간의 무고한 희생적 죽음과 죽음의 영향을 받은 타인의 저항적, 의지적 태도를 통해 인간다운 삶에 대한 의지로서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설날」, 「수라도」 속 선인의 죽음과 「추산당과 곁사람들」, 「거적대기」 속 악인의 죽음이라는 대비적인 죽음을 살피고 죽음 이후 타인의 희망적, 각성적 태도를 통해 이들 죽음의 교훈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4장에서는 「곰」, 「제3병동」, 「인간단지」 속 주변부 인간의 비극적 죽음과 죽음을 둘러싼 인물들의 인정과 사랑의 모습을 통해 인간다운 삶과 인간의 존엄성 회복을 향한 희망의 뜻과 김정한의 휴머니즘 정신을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모래톱 이야기」, 「뒷기미 나루」에서 자신에게 억압을 주는 대상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살인의 모습을 살피며, 부조리한 사회 속에서 고통 받는 주변부 인간의 저항과 이타적 혹은 희생적의미를 지니는 가치 있는 살인 행위에 대해 알아보았다. 6장의 맺음말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정리하였으며, 김정한은 일제식민지와 독재정권이라는 부조리한 사회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실존적 모색을 위해 죽음을 중요한 문학적 장치로 사용하였음을 밝혔다. 본고는 김정한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에 대한 연구로 기존의 김정한 연구에 보태어져 김정한 작품에 대한 더욱 폭넓은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설날」과 같은 김정한의 절필기 작품을 연구함으로써 절필기 작품 연구의 부분적인 작업이 되기도 하였으며 「굴살이」, 「어떤 유서」, 「거적대기」와 같이 그동안 자주 연구 대상이 되지 않았던 작품을 다루어 김정한 연구에 있어 비교적 새로운 연구가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소설에 있어 모티브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의 실행으로 한국 현대 소설에 나타난 죽음 연구의 부분적 작업으로서도 의의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김정한 문학에 대한 선행연구는 농민문학, 민족문학, 리얼리즘문학의 측면 등 다양한 각도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김정한 소설에서 죽음의 양상이 많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죽음이라는 모티브에 집중하여 연구된 성과는 아직 미비하다. 현대 소설에서는 죽음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오랫동안 문학의 주요 테마로 다루어져 왔다. 인간에게 죽음은 의미 깊은 것이면서도 보편적인 현상이고, 문학이 그러한 인간의 보편적인 것들을 대상으로 삼는 한 죽음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므로 작가는 삶과 죽음에 대해 성찰하며, 문학으로써 인생의 본질을 찾고자 죽음을 기술한다. 문학에 나타나는 죽음은 현실 반영적 측면 등만으로 단순하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담은 의도적 장치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김정한 소설 속 죽음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김정한 문학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고는 김정한 소설에 나타나는 죽음의 의미는 무엇인지, 죽음을 통해 작가 김정한이 드러내고자했던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로써 김정한 소설에 대한 기존의 연구에서 보다 깊은 이해에 다가서고자 한다. 김정한 소설 중 죽음이 주요 모티브로 작용하며, 주제와 밀접하게 연관된 작품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2장에서는 「사하촌」, 「평지」, 「굴살이」, 「그러한 남편」, 「어떤 유서」 속 주변부 인간의 무고한 희생적 죽음과 죽음의 영향을 받은 타인의 저항적, 의지적 태도를 통해 인간다운 삶에 대한 의지로서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설날」, 「수라도」 속 선인의 죽음과 「추산당과 곁사람들」, 「거적대기」 속 악인의 죽음이라는 대비적인 죽음을 살피고 죽음 이후 타인의 희망적, 각성적 태도를 통해 이들 죽음의 교훈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4장에서는 「곰」, 「제3병동」, 「인간단지」 속 주변부 인간의 비극적 죽음과 죽음을 둘러싼 인물들의 인정과 사랑의 모습을 통해 인간다운 삶과 인간의 존엄성 회복을 향한 희망의 뜻과 김정한의 휴머니즘 정신을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모래톱 이야기」, 「뒷기미 나루」에서 자신에게 억압을 주는 대상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살인의 모습을 살피며, 부조리한 사회 속에서 고통 받는 주변부 인간의 저항과 이타적 혹은 희생적의미를 지니는 가치 있는 살인 행위에 대해 알아보았다. 6장의 맺음말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정리하였으며, 김정한은 일제식민지와 독재정권이라는 부조리한 사회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실존적 모색을 위해 죽음을 중요한 문학적 장치로 사용하였음을 밝혔다. 본고는 김정한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에 대한 연구로 기존의 김정한 연구에 보태어져 김정한 작품에 대한 더욱 폭넓은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설날」과 같은 김정한의 절필기 작품을 연구함으로써 절필기 작품 연구의 부분적인 작업이 되기도 하였으며 「굴살이」, 「어떤 유서」, 「거적대기」와 같이 그동안 자주 연구 대상이 되지 않았던 작품을 다루어 김정한 연구에 있어 비교적 새로운 연구가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소설에 있어 모티브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의 실행으로 한국 현대 소설에 나타난 죽음 연구의 부분적 작업으로서도 의의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김정한 죽음 주변부 인간 희생 교훈 휴머니즘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