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서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 변화 원문보기


조수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및아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본 연구에서는 자서전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이 어떻게 변화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효과적으로 형성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이다. D광역시 소재의 D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22명을 대상으로 2011년 9월부터 2012년 5월까지 수행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 과정에서 참여 관찰, 면담, 활동결과물, 학생 일기, 교사 일지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변화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서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과정에서 스스로가 소중한 존재임을 느끼게 되었다. <자서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꿈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수민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및아동교육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5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176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