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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건강한 친구관계 형성을 돕기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actical Problem-focused Teaching-Learning Process for helping Teenagers' Healthy Friendship 원문보기


김미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학과 가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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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은 우정을 통해 따뜻함, 친밀함, 신뢰감 등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관계를 경험하고, 친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며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상황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청소년기는 자아성장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친구관계를 건강하게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청소년기 발달의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은 친구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생각해보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아 행동으로 옮겼을 때 자신과 상대방, 그리고 앞으로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고려해 개인의 삶 뿐 아니라 공동체를 함께 생각할 수 있게 하므로 청소년기의 친구관계를 다루는 수업에 적합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청소년의 친구관계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 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이 수업이 청소년의 친구관계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청소년기 친구관계 단원의 교수⋅학습 과정안은 ‘건강한 친구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의 실천적 문제 아래 3차시로 개발하였다. 1차시는 ‘친구관계의 중요성 이해하기‘, 2차시는 ’친구관계의 갈등 다루기‘, 3차시는 ’건강한 친구 관계 형성하기‘를 주제로 하였으며 매 차시마다 추론을 위한 질문을 제시하였다. 건강한 친구관계를 맺었을 때와 부정적 친구관계를 형성했을 때 나와 친구, 또 앞으로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해 봄으로서 나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하였다. 또한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다짐하기, 공익광고를 변형한 ...

주제어

#친구관계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교육학과 가정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병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07 p.
키워드 친구관계,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21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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