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내적동기와 외적자극이 충동구매, 만족,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초희 (동명대학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유형 중 충동구매에 대한 이론연구를 통하여 정확한 개념적 토대를 확립하고, 충동구매변수로서 소비자의 특성에서 자극 추구성향과 실제로 충동구매를 하는 성향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또한 이에 대한 결과로서 자극추구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파악하고, 충동구매 후 만족과 재구매 및 구전의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중국소비자들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내적동기 요인(호기심, 기분, 자신감/자부심, 경제력)과 외적자극 요인(제품, 가격, 구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이 충동구매, 그리고 충동구매에 따른 만족,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중국 운남성 곤명시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을 분석하고, 설정된 가설에 대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초희
학위수여기관 동명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7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184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