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Z세대 여성의 쇼핑성향, 의복소비가치와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원문보기


박슬기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우리사회에는 ‘Z세대(Generation Z)’라는 새로운 세대집단이 등장하면서 글로벌 소비문화의 중심으로 부각되는 이들의 독특한 특성과 행태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이들은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온 세대로 디지털기술을 소비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기성세대와는 차별화된 구매행동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소비 시장의 형태를 만들어가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Z세대의 소비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소비문화 변화양상을 파악하는 데 의미가 있으므로, Z세대 소비자의 제품 구매행동 및 내제된 심리적 특성을 심층적으로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1995년 이후 태어난 Z세대 연령층 중 사회활동을 통한 본인의 경제적 능력으로 월평균 패션제품을 3회 이상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성소비자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new group of people named Generation Z has emerged recently, a particular attention is being paid to their unique characteristics and behaviors which are being recognized as a center of global consumption culture. The people who belong to Generation Z actively utilize digital technology to thei...

주제어

#Z세대 쇼핑성향 의복소비가치 구매의사결정과정 generation Z shopping orientation clothing consumption value purchase decision making proc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슬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지도교수 고애란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29 p.
키워드 Z세대 쇼핑성향 의복소비가치 구매의사결정과정 generation Z shopping orientation clothing consumption value purchase decision making proces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95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