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유형 중 충동구매에 대한 이론연구를 통하여 정확한 개념적 토대를 확립하고, 충동구매변수로서 소비자의 특성에서 자극 추구성향과 실제로 충동구매를 하는 성향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또한 이에 대한 결과로서 자극추구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파악하고, 충동구매 후 만족과 재구매 및 구전의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중국소비자들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내적동기 요인(호기심, 기분, 자신감/자부심, 경제력)과 외적자극 요인(제품, 가격, 구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이 충동구매, 그리고 충동구매에 따른 만족,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중국 운남성 곤명시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을 분석하고, 설정된 가설에 대해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유형 중 충동구매에 대한 이론연구를 통하여 정확한 개념적 토대를 확립하고, 충동구매변수로서 소비자의 특성에서 자극 추구성향과 실제로 충동구매를 하는 성향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또한 이에 대한 결과로서 자극추구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파악하고, 충동구매 후 만족과 재구매 및 구전의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중국소비자들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내적동기 요인(호기심, 기분, 자신감/자부심, 경제력)과 외적자극 요인(제품, 가격, 구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이 충동구매, 그리고 충동구매에 따른 만족,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중국 운남성 곤명시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을 분석하고, 설정된 가설에 대해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적자극, 즉 마케팅자극은 충동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은 채택되었다. 그리고 외적자극에서 제품, 가격, 구매요인 중 제품의 품질, 디자인, 기능성, 제품의 가격, 세일행사, 점포분위기 등이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내적동기는 충동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기각되었다. 그러나 연구가설의 경로계수값이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내적동기요인 또한 충동구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조심스럽게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충동구매는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돼 가설 3은 채택되었다. 이러한 가설검증 결과는 비록 이성적인 구매가 아니지만 충동구매의 경우도 자신의 구매에 따른 결과에 대해 만족을 느끼는 정도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만족은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돼 가설 4도 채택되었다. 또한 경로 계수값이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충동구매에 대한 만족의 정도가 클수록 재구매의도도 강하게 유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소비자들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충동구매 후 만족과 재구매 및 구전의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중국시장에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거를 마련해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근 한류열풍으로 고조된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한국의 발전된 경제, 기술, 문화 등을 중심으로 긍정적으로 조작하여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와 충성도를 제고하여 마케팅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유형 중 충동구매에 대한 이론연구를 통하여 정확한 개념적 토대를 확립하고, 충동구매변수로서 소비자의 특성에서 자극 추구성향과 실제로 충동구매를 하는 성향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또한 이에 대한 결과로서 자극추구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파악하고, 충동구매 후 만족과 재구매 및 구전의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중국소비자들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내적동기 요인(호기심, 기분, 자신감/자부심, 경제력)과 외적자극 요인(제품, 가격, 구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이 충동구매, 그리고 충동구매에 따른 만족,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중국 운남성 곤명시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을 분석하고, 설정된 가설에 대해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적자극, 즉 마케팅자극은 충동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은 채택되었다. 그리고 외적자극에서 제품, 가격, 구매요인 중 제품의 품질, 디자인, 기능성, 제품의 가격, 세일행사, 점포분위기 등이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내적동기는 충동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기각되었다. 그러나 연구가설의 경로계수값이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내적동기요인 또한 충동구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조심스럽게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충동구매는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돼 가설 3은 채택되었다. 이러한 가설검증 결과는 비록 이성적인 구매가 아니지만 충동구매의 경우도 자신의 구매에 따른 결과에 대해 만족을 느끼는 정도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만족은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돼 가설 4도 채택되었다. 또한 경로 계수값이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충동구매에 대한 만족의 정도가 클수록 재구매의도도 강하게 유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소비자들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충동구매 후 만족과 재구매 및 구전의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중국시장에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의 근거를 마련해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근 한류열풍으로 고조된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한국의 발전된 경제, 기술, 문화 등을 중심으로 긍정적으로 조작하여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와 충성도를 제고하여 마케팅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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