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요 약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 박 주 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 지도교수 김 인 ) 본 연구는 경쟁이 교육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 과연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인가를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를 도출함에 그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목적은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하여 달성될 수 있다. 1) 경쟁의 본질은 무엇인가? 2)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라는 논제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입장이 상호 대립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경쟁은 여타 방법들보다 더 효율적이며 생산적이므로 교육에서 경쟁은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경쟁의 과정과 결과에서 기인되는 비도덕적인 측면들, 불공정의 문제들이 인간의 삶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므로 교육에서 경쟁을 가능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에 관하여 주장하는 옹호와 반대의 입장 중 어느 편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이는 경쟁의 본질을 밝혀주기에는 불충분하다. 경쟁의 본질은 경쟁의 성립 조건을 분석함에서부터 시작된다. 디어덴(R. F. Dearden)은 ‘A와 B가 X에 대하여 경쟁관계에 있다’고 할 때, 이 사태의 성립을 가능하게 하는 다음의 세 가지 필요충분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활동의 참가자 A와 B는 X를 동시에 소유하기를 원해야 한다. 둘째, X는 상호배타적인 특성을 가진다. 셋째, A와 B는 X가 상호배타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X를 소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디어덴의 경쟁의 성립조건 분석에는 A와 B, 즉 인간이란 존재가 행위를 할 때, 그 행위를 어떠한 목적에 입각하여 행위 하는가에 관한 논의가 간과되어 있다. 경쟁이 성립되었다고 할 때, 인간 행위의 목적은 외재적 목적에 입각한 것이며, 현재의 행위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한다. 경쟁 행위의 ‘수단-목적의 관계’는 경쟁의 핵심적 본질이다. 반면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자신 및 세계에 대한 이해를 보장하고, ‘자유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함에 있다. 경쟁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기능이 한정되어야 한다. 만약 경쟁의 과정 및 결과가 교육의 목적 달성에 모종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이 경우 경쟁은 교육적 방법이 될 수 없다. 수단-목적의 관계에 입각한 경쟁은 교육의 목적, 즉 자유인으로서의 인간의 삶과는 정반대의 삶으로 퇴보하게 만든다. 따라서 수단-목적의 관계에 따른 경쟁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될 수 없으며, 이 같은 의미에서의 경쟁은 교육에서 가능한 제한되어야 한다. 그러나 ...
논 문 요 약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 박 주 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 지도교수 김 인 ) 본 연구는 경쟁이 교육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 과연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인가를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를 도출함에 그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목적은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하여 달성될 수 있다. 1) 경쟁의 본질은 무엇인가? 2)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라는 논제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입장이 상호 대립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경쟁은 여타 방법들보다 더 효율적이며 생산적이므로 교육에서 경쟁은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경쟁의 과정과 결과에서 기인되는 비도덕적인 측면들, 불공정의 문제들이 인간의 삶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므로 교육에서 경쟁을 가능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에 관하여 주장하는 옹호와 반대의 입장 중 어느 편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이는 경쟁의 본질을 밝혀주기에는 불충분하다. 경쟁의 본질은 경쟁의 성립 조건을 분석함에서부터 시작된다. 디어덴(R. F. Dearden)은 ‘A와 B가 X에 대하여 경쟁관계에 있다’고 할 때, 이 사태의 성립을 가능하게 하는 다음의 세 가지 필요충분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활동의 참가자 A와 B는 X를 동시에 소유하기를 원해야 한다. 둘째, X는 상호배타적인 특성을 가진다. 셋째, A와 B는 X가 상호배타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X를 소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디어덴의 경쟁의 성립조건 분석에는 A와 B, 즉 인간이란 존재가 행위를 할 때, 그 행위를 어떠한 목적에 입각하여 행위 하는가에 관한 논의가 간과되어 있다. 경쟁이 성립되었다고 할 때, 인간 행위의 목적은 외재적 목적에 입각한 것이며, 현재의 행위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한다. 경쟁 행위의 ‘수단-목적의 관계’는 경쟁의 핵심적 본질이다. 반면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자신 및 세계에 대한 이해를 보장하고, ‘자유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함에 있다. 경쟁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기능이 한정되어야 한다. 만약 경쟁의 과정 및 결과가 교육의 목적 달성에 모종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이 경우 경쟁은 교육적 방법이 될 수 없다. 수단-목적의 관계에 입각한 경쟁은 교육의 목적, 즉 자유인으로서의 인간의 삶과는 정반대의 삶으로 퇴보하게 만든다. 따라서 수단-목적의 관계에 따른 경쟁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될 수 없으며, 이 같은 의미에서의 경쟁은 교육에서 가능한 제한되어야 한다. 그러나 플라톤의 「향연」에서 제시하는 ‘애지자를 향한 경쟁’은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경쟁과는 다른 차원의 경쟁으로써, 인간의 경쟁의 행위 자체가 교육의 목적 달성을 충족한다. 경쟁을 하는 행위 자체가 인간의 학습을 보장하며, 또한 자유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하도록 만들어 준다. 따라서 애지자를 향한 경쟁은 ‘교육적 경쟁’으로써 교육의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으로 기능하므로 교육에서 적극적으로 적용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어 : 경쟁, 교육 목적, 수단-목적 관계, 자유, 교육적 경쟁 본 논문은 2012 년 5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논 문 요 약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 박 주 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 지도교수 김 인 ) 본 연구는 경쟁이 교육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 과연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인가를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를 도출함에 그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목적은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하여 달성될 수 있다. 1) 경쟁의 본질은 무엇인가? 2)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라는 논제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입장이 상호 대립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경쟁은 여타 방법들보다 더 효율적이며 생산적이므로 교육에서 경쟁은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경쟁의 과정과 결과에서 기인되는 비도덕적인 측면들, 불공정의 문제들이 인간의 삶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므로 교육에서 경쟁을 가능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에 관하여 주장하는 옹호와 반대의 입장 중 어느 편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이는 경쟁의 본질을 밝혀주기에는 불충분하다. 경쟁의 본질은 경쟁의 성립 조건을 분석함에서부터 시작된다. 디어덴(R. F. Dearden)은 ‘A와 B가 X에 대하여 경쟁관계에 있다’고 할 때, 이 사태의 성립을 가능하게 하는 다음의 세 가지 필요충분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활동의 참가자 A와 B는 X를 동시에 소유하기를 원해야 한다. 둘째, X는 상호배타적인 특성을 가진다. 셋째, A와 B는 X가 상호배타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X를 소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디어덴의 경쟁의 성립조건 분석에는 A와 B, 즉 인간이란 존재가 행위를 할 때, 그 행위를 어떠한 목적에 입각하여 행위 하는가에 관한 논의가 간과되어 있다. 경쟁이 성립되었다고 할 때, 인간 행위의 목적은 외재적 목적에 입각한 것이며, 현재의 행위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한다. 경쟁 행위의 ‘수단-목적의 관계’는 경쟁의 핵심적 본질이다. 반면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자신 및 세계에 대한 이해를 보장하고, ‘자유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함에 있다. 경쟁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기능이 한정되어야 한다. 만약 경쟁의 과정 및 결과가 교육의 목적 달성에 모종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이 경우 경쟁은 교육적 방법이 될 수 없다. 수단-목적의 관계에 입각한 경쟁은 교육의 목적, 즉 자유인으로서의 인간의 삶과는 정반대의 삶으로 퇴보하게 만든다. 따라서 수단-목적의 관계에 따른 경쟁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될 수 없으며, 이 같은 의미에서의 경쟁은 교육에서 가능한 제한되어야 한다. 그러나 플라톤의 「향연」에서 제시하는 ‘애지자를 향한 경쟁’은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경쟁과는 다른 차원의 경쟁으로써, 인간의 경쟁의 행위 자체가 교육의 목적 달성을 충족한다. 경쟁을 하는 행위 자체가 인간의 학습을 보장하며, 또한 자유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하도록 만들어 준다. 따라서 애지자를 향한 경쟁은 ‘교육적 경쟁’으로써 교육의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으로 기능하므로 교육에서 적극적으로 적용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어 : 경쟁, 교육 목적, 수단-목적 관계, 자유, 교육적 경쟁 본 논문은 2012 년 5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A B S T R A C T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by Park, Joo Hyun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al Method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upervised by Professor : Kim, I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ritically reveal whether competition as an educati...
A B S T R A C T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by Park, Joo Hyun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al Method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upervised by Professor : Kim, I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ritically reveal whether competition as an educational-methodology is useful for achieving educational goal or not. To attain this purpose,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has to be revealed. Two major questions are as follows; a) what is the nature of competition? b) what is the intrinsic purpose of education? There is such a debate which is clearly divided by those who support and do not support on the issue about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Those who are opt for competition insist on the bases of its efficiency and productivity comparing it to that of other methods. On the other hand, those who are against for it argue on the bases of its immoral aspects, unfairness, and negative effects on human development. So far whoever takes either position about it, it is insufficient to reveal the essence and nature of competition. Thus, there need to be more fundamental studies on it. To reveal the nature of competition, the analysis of the pre-condition or presupposition of it is required. Dearden presents three conditions of it; A and B must both want X. A’s gaining possession of X must exclude B’s gaining possession of it. Both A and B should persist on trying to gain exclusive possession of X, even when they know one of them must be excluded. One of the weakness in his analysis is that it can not pinpoint out the core logics of competition, ‘Means-Ends Connection’. The intrinsic purpose of education is to attain understanding of self and world. So as to live one as ‘Free Man’, it should point out competition based on ‘Means-Ends Connection’ that restricts human understanding and freedom. As an educational methodology, competition can not be the means of attaining the intrinsic purpose of education. ‘Emulation’ as a special kind of ‘competition’ has to be compared to general kind of competition. In Emulation, a competitive behaviour itself accomplishes purpose of education. It will acknowledge competition in Emulation as ‘Educational Competition’, and thus it will recommend considering to use it in education more actively. Keyword: Competition, Educational Purpose, Means-Ends Connection, Free man, Emulation as Educational Competition. * A thesis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A B S T R A C T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by Park, Joo Hyun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al Method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upervised by Professor : Kim, I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ritically reveal whether competition as an educational-methodology is useful for achieving educational goal or not. To attain this purpose,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has to be revealed. Two major questions are as follows; a) what is the nature of competition? b) what is the intrinsic purpose of education? There is such a debate which is clearly divided by those who support and do not support on the issue about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Those who are opt for competition insist on the bases of its efficiency and productivity comparing it to that of other methods. On the other hand, those who are against for it argue on the bases of its immoral aspects, unfairness, and negative effects on human development. So far whoever takes either position about it, it is insufficient to reveal the essence and nature of competition. Thus, there need to be more fundamental studies on it. To reveal the nature of competition, the analysis of the pre-condition or presupposition of it is required. Dearden presents three conditions of it; A and B must both want X. A’s gaining possession of X must exclude B’s gaining possession of it. Both A and B should persist on trying to gain exclusive possession of X, even when they know one of them must be excluded. One of the weakness in his analysis is that it can not pinpoint out the core logics of competition, ‘Means-Ends Connection’. The intrinsic purpose of education is to attain understanding of self and world. So as to live one as ‘Free Man’, it should point out competition based on ‘Means-Ends Connection’ that restricts human understanding and freedom. As an educational methodology, competition can not be the means of attaining the intrinsic purpose of education. ‘Emulation’ as a special kind of ‘competition’ has to be compared to general kind of competition. In Emulation, a competitive behaviour itself accomplishes purpose of education. It will acknowledge competition in Emulation as ‘Educational Competition’, and thus it will recommend considering to use it in education more actively. Keyword: Competition, Educational Purpose, Means-Ends Connection, Free man, Emulation as Educational Competition. * A thesis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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