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원문보기


박주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요 약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 박 주 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 지도교수 김 인 ) 본 연구는 경쟁이 교육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 과연 도움이 되는 교육 방법인가를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를 도출함에 그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목적은 다음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하여 달성될 수 있다. 1) 경쟁의 본질은 무엇인가? 2)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라는 논제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입장이 상호 대립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경쟁은 여타 방법들보다 더 효율적이며 생산적이므로 교육에서 경쟁은 적극적으로 수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경쟁의 과정과 결과에서 기인되는 비도덕적인 측면들, 불공정의 문제들이 인간의 삶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므로 교육에서 경쟁을 가능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교육에서 경쟁의 의미에 관하여 주장하는 옹호와 반대의 입장 중 어느 편을 선택한다 하더라도. 이는 경쟁의 본질을 밝혀주기에는 불충분하다. 경쟁의 본질은 경쟁의 성립 조건을 분석함에서부터 시작된다. 디어덴(R. F. Dearden)은 ‘A와 B가 X에 대하여 경쟁관계에 있다’고 할 때, 이 사태의 성립을 가능하게 하는 다음의 세 가지 필요충분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활동의 참가자 A와 B는 X를 동시에 소유하기를 원해야 한다. 둘째, X는 상호배타적인 특성을 가진다. 셋째, A와 B는 X가 상호배타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것을 앎에도 불구하고, X를 소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디어덴의 경쟁의 성립조건 분석에는 A와 B, 즉 인간이란 존재가 행위를 할 때, 그 행위를 어떠한 목적에 입각하여 행위 하는가에 관한 논의가 간과되어 있다. 경쟁이 성립되었다고 할 때, 인간 행위의 목적은 외재적 목적에 입각한 것이며, 현재의 행위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한다. 경쟁 행위의 ‘수단-목적의 관계’는 경쟁의 핵심적 본질이다. 반면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자신 및 세계에 대한 이해를 보장하고, ‘자유인’으로서의 삶을 영위함에 있다. 경쟁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 기능이 한정되어야 한다. 만약 경쟁의 과정 및 결과가 교육의 목적 달성에 모종의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이 경우 경쟁은 교육적 방법이 될 수 없다. 수단-목적의 관계에 입각한 경쟁은 교육의 목적, 즉 자유인으로서의 인간의 삶과는 정반대의 삶으로 퇴보하게 만든다. 따라서 수단-목적의 관계에 따른 경쟁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될 수 없으며, 이 같은 의미에서의 경쟁은 교육에서 가능한 제한되어야 한다. 그러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 S T R A C T The Meaning of Competition in Education by Park, Joo Hyun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al Method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upervised by Professor : Kim, I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ritically reveal whether competition as an educat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주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53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185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