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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과학교육 관련학회지에 게재된 피아제, 브루너, 오슈벨 이론의 연구동향 분석
Analyzing the Research Works Published in the Field of Korean Science Education in Relation to Theory of 'J. Piaget', 'D. P. Bruner' or 'J. S. Ausube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5, 2007년, pp.447 - 455  

이선희 (경북대학교) ,  전미경 (경북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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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과학교육관련 논문들 중 피아제(J.Piaget), 브루너(J.S.Bruner) 오슈벨(D.P.Ausubel)의 이론에 관련된 논문들을 분석하여 연구 동향을 파악한 것이다. 과학교육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기초로 피아제, 오슈벨, 브루너 이론에 대한 연구현황을 학회지별, 연도별, 주요어별, 연구 분야별, 학문 분야별, 그리고 학교 급별로 분류하였다. 대상 학회지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대한화학회지, 새물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초등과학교육학회지였다. 논문을 분석한 결과, 관련논문 99편 중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가장 많이 게재되어 있었다. 시기적으로 1990년대 중반에 이들 이론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연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요어별로 분류한 결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논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문분야 중에서는 생물분야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연구분야에서는 교수학습 분야가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학교 수준별로는 중학교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결국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피아제, 오슈벨, 브루너의 이론에 관한 연구들이 상대적으로 일부에 편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는 좀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works published in the field of Korean science education in relation to the theories of 'J. Piaget', 'D. P. Bruner' or 'J. S. Ausubel' have been analyzed and their general pattern of study were determined. Specifically, based on science education related articles published in several K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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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상호 교차된 분류 기준표는 영역별로 서로 관련을 짓게 되면서 복잡하지만 연구동향을 좀 더 다양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분류된 기준에 따라 나눈 논문을 과학교육연구자들과 협의하여 분류 타당성을 논의하였다. 한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학회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찾지 못해 누락된 권, 호 등이 일부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피아제(J. Piaget), 브루너(J. S. Bruner), 오슈벨(D. P. Ausubel) 이론에 관한 연구동향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이들 이론을 선정한 것은 대학의 과학교육론 관련 수업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재(권재술 등, 1999; 조희형, 최경희, 2005)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고, 이들 학습이론이 과학교육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 이들 이론을 선정한 것은 대학의 과학교육론 관련 수업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재(권재술 등, 1999; 조희형, 최경희, 2005)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고, 이들 학습이론이 과학교육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최근에 비고츠키(L. Vygotsky)나 구성주의 등의 이론이 있지만, 이들 이론보다는 좀 더 일찍부터 연구되어왔으며 인지적 교수학습이론의 대표적 연구자로서 피아제, 브루너, 오슈 벨 등 세 학자들의 이론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외국 학자의 이론이 국내에 소개되고, 연구된 경향을 파악한다는 점에서도 이들 세 학자의 이론에 대한 연구는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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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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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초등과학교육학회, 초등과학교육학회지(1978-2005. 10) 

  20.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1978-2005. 10) 

  21. 한국물리학회, 새물리(물리교육:1982-2005. 10) 

  22. 한국생물교육학회, 한국생물교육학회지(1968-2005. 10) 

  23. 한국지구과학학회, 한국지구과학학회지(1979-2005. 10) 

  2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nsstu.net) 

  25. 한국학술정보주식회사(http://www.kstudy.com) 

  26. 화학교육홈페이지(http://www.chemed4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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