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미술관은 기존의 기능인 수집, 보존, 연구, 전시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문화행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관람객 교육과 소통의 기능이 증가하고 있다. 미술관은 실물감상이 가능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로써, 미술 감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적 가치가 크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미술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감상자’를 길러내고자 하는 미술과의 상위목적을 달성하는데 부합한다. 미술관의 감상학습은 향후 미술관을 향유하는 미술문화 감상자로 성장하게 되는 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미술...
오늘날 미술관은 기존의 기능인 수집, 보존, 연구, 전시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문화행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관람객 교육과 소통의 기능이 증가하고 있다. 미술관은 실물감상이 가능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로써, 미술 감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적 가치가 크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미술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감상자’를 길러내고자 하는 미술과의 상위목적을 달성하는데 부합한다. 미술관의 감상학습은 향후 미술관을 향유하는 미술문화 감상자로 성장하게 되는 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미술관은 일반적인 대중관람자를 위한 전시로 구성, 전시하고 있으며 박물관의 목적상 교육만을 목적으로 하는 전시는 찾기 어렵다. 따라서,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육대상인 아동에 맞추어 미술관의 전시를 재구성해야 함이 필수적이다. 기존의 미술관활용학습은, 미술교과의 단원과 연계에 미술관을 활용하는 교과서의 작품정보를 미술관에서 보완하는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시작품을 이해하고, 미술관의 문화적 공간을 인식하는 미술관 학습의 본질적인 목적을 인식한 스토리텔링학습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스토리텔링은 그 효과를 인식하여 이미 박물관학에서 전시구성과 연출에 대한 연구로 많이 다뤄지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묘사력이 침체하고 자기 표현능력을 지각하며 평가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감상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기이다. 또한 다양한 미적특성과 작품의 표현양식에 관심을 보는 시기적 특성으로 미술관감상학습을 유의미하게 할 수 있다.
오늘날 전시연출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스토리텔링’은 전시의 속성에서부터 출발한다. 전시는 그 자체로 서사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전시되는 전시물들은 주제와 이야기가 형성되고 이 메시지는 관람객과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다. 스토리텔링이 목표메시지를 ‘이야기’ 매체로 활용하여 전달하는 것과 유사하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사고의 확장을 자극하여 인성 및 지적 발달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관감상학습을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여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Ⅱ장에서는 전시와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전시와 스토리텔링의 속성을 파악하고, 교육에서 활용할 스토리텔링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제Ⅲ장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관감상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초등학교 5학년 아동 24명에게 적용하였다. 전시는 일반적인 미술관전시방식을 취하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판화, 드로잉’ 상설전을 활용하였다. 제Ⅳ장은 적용한 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였다. 사례자 3명의 심층면접과 참여관찰, 활동지 결과분석을 통해 작품활동과정에서 과정의 양상이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교육적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제Ⅴ장은 앞 장까지의 선행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의의를 제시하고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이를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프로그램개발과 실행 후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감상활동에서 작품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것은 작품의 미적요소를 인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여 해결하는 사고과정을 경험하게 하므로, 작품의 분석에 긍정적 도움이 된다.
둘째, 작품감상에 대한 언어 진술효과가 증가한다. 언어의 양의 증가는 필연적 이었으며, 작품이해에 대한 질적인 언어표현은 스토리를 구성해가면서 증가하였다.
셋째, 감상태도에 효과적인 변화가 있다. 전시스토리텔링과 정보스토리텔링 구성 및 공유 활동은 활동의 흥미도와 시간의 참여도 측면에서 효과적이었다.
넷째, 미술관의 적극적 인식 이해에 도움이 된다. 아동이 미술관을 수동적인 공간에서 적극적인 해석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이는 미술관이 공간과 문화를 즐기는 곳이라는 점을 인식한 것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교사의 아동이해에 효과적이다. 스토리텔링 학습은 아동의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해준다. 이는 교사가 아동의 감정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관감상학습은 작품에 대한 이해와 미술관의 적극적 인식을 갖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으나, 아동들이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확보가 필수적이며 지도하는 교사의 미술에 대한 지식도 풍부해야 효과적이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방안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미술관감상학습의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
오늘날 미술관은 기존의 기능인 수집, 보존, 연구, 전시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문화행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관람객 교육과 소통의 기능이 증가하고 있다. 미술관은 실물감상이 가능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로써, 미술 감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적 가치가 크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미술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감상자’를 길러내고자 하는 미술과의 상위목적을 달성하는데 부합한다. 미술관의 감상학습은 향후 미술관을 향유하는 미술문화 감상자로 성장하게 되는 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미술관은 일반적인 대중관람자를 위한 전시로 구성, 전시하고 있으며 박물관의 목적상 교육만을 목적으로 하는 전시는 찾기 어렵다. 따라서,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육대상인 아동에 맞추어 미술관의 전시를 재구성해야 함이 필수적이다. 기존의 미술관활용학습은, 미술교과의 단원과 연계에 미술관을 활용하는 교과서의 작품정보를 미술관에서 보완하는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시작품을 이해하고, 미술관의 문화적 공간을 인식하는 미술관 학습의 본질적인 목적을 인식한 스토리텔링학습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스토리텔링은 그 효과를 인식하여 이미 박물관학에서 전시구성과 연출에 대한 연구로 많이 다뤄지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묘사력이 침체하고 자기 표현능력을 지각하며 평가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감상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기이다. 또한 다양한 미적특성과 작품의 표현양식에 관심을 보는 시기적 특성으로 미술관감상학습을 유의미하게 할 수 있다.
오늘날 전시연출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스토리텔링’은 전시의 속성에서부터 출발한다. 전시는 그 자체로 서사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전시되는 전시물들은 주제와 이야기가 형성되고 이 메시지는 관람객과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다. 스토리텔링이 목표메시지를 ‘이야기’ 매체로 활용하여 전달하는 것과 유사하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사고의 확장을 자극하여 인성 및 지적 발달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관감상학습을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여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Ⅱ장에서는 전시와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전시와 스토리텔링의 속성을 파악하고, 교육에서 활용할 스토리텔링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제Ⅲ장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관감상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초등학교 5학년 아동 24명에게 적용하였다. 전시는 일반적인 미술관전시방식을 취하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판화, 드로잉’ 상설전을 활용하였다. 제Ⅳ장은 적용한 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였다. 사례자 3명의 심층면접과 참여관찰, 활동지 결과분석을 통해 작품활동과정에서 과정의 양상이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교육적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제Ⅴ장은 앞 장까지의 선행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의의를 제시하고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이를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프로그램개발과 실행 후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품감상활동에서 작품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것은 작품의 미적요소를 인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여 해결하는 사고과정을 경험하게 하므로, 작품의 분석에 긍정적 도움이 된다.
둘째, 작품감상에 대한 언어 진술효과가 증가한다. 언어의 양의 증가는 필연적 이었으며, 작품이해에 대한 질적인 언어표현은 스토리를 구성해가면서 증가하였다.
셋째, 감상태도에 효과적인 변화가 있다. 전시스토리텔링과 정보스토리텔링 구성 및 공유 활동은 활동의 흥미도와 시간의 참여도 측면에서 효과적이었다.
넷째, 미술관의 적극적 인식 이해에 도움이 된다. 아동이 미술관을 수동적인 공간에서 적극적인 해석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이는 미술관이 공간과 문화를 즐기는 곳이라는 점을 인식한 것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교사의 아동이해에 효과적이다. 스토리텔링 학습은 아동의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해준다. 이는 교사가 아동의 감정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관감상학습은 작품에 대한 이해와 미술관의 적극적 인식을 갖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으나, 아동들이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확보가 필수적이며 지도하는 교사의 미술에 대한 지식도 풍부해야 효과적이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방안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미술관감상학습의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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