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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지역 소비자의 건강음료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정동간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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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음료시장은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수많은 건강음료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제품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소비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자신이 마실 음료수 선택의 기로에 서 있지만, 특정 음료 군을 선택하고 특정 브랜드를 소비하는 이유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수준이다. 경쟁이 치열한 건강음료 시장에서 마케터가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관점에서 음료구매행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즉 음료소비에 내재하는 소비자의 소비동기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음료 구매와 소비의 결정 요인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음료소비 행동에 관련된 이론적 모델개발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건강음료 소비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그 중요성과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기능성 건강음료의 식초 건강음료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식초 건강음료에 대한 인식과 음료의 인지도, 선호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하는 한편,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상품지식 수준, 과거 소비경험 여부에 따라 건강음료 소비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건강 기능성을 고려한 식초 음료 개발 및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가 활용될 수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울산지역의 대형마트와 일반할인마트 이용소비자 20∼50대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건강음료와 고려 요소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다음으로 식초음료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구매행동에 대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식초에 관한 정보원천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식초의 정보원천은 소비자의 성별과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결혼여부, 소득수준, 학력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초의 섭취빈도는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초원료의 선호도는 성별, 수입,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결혼여부, 연령, 학력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소비자의 식초에 대한 지식수준에 따라 식초음료의 소비경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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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ers have begun to identify important factors relevant to vinegar drinks. They have focused on developing a new product and proving a effectiveness of vinegar drinks. Previous research has devoted considerable attention to understanding the market opportunities of vinegar drinks. However, the...

주제어

#울산  #소비자  #건강  #음료  #소비  #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동간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 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65 p.
키워드 울산, 소비자, 건강, 음료, 소비, 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303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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