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P.S.C box girder 제작 및 가설을 위한 PSM(pre-cast-span method) 공법 개선사례에 대한 연구 : 호남고속철도 제2-2공구 사례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동식 (蔚山大學敎 建設工學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년 전 경부고속철도 1단계 사업 착공 이 후 2012년 현재 호남고속철도 1단계 사업에 이르기 까지 한국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경부고속도로 건설 이 후 대한민국의 대표적 건설 프로젝트로 평가 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 설계 속도 기준은 300㎞/hr 이상을 만족하여야 하며 우리나라의 지형 조건에 고속철도 설계 속도 기준 및 특성을 만족하기 위하여 반영한 노반신설 공사의 경우 토공 및 터널구간 92개소(170.3㎞)와 교량구간 166개소(114.3㎞)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서울-부산 간 367.1㎞ 중 교량 구간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31.1%에 이르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은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 초기 수행 시 경험 부족 등으로 인해 겪었던 여러 문제점 중 교량 상부구조물 제작 및 가설공법 선정 시 사전 검토 부족과 기타 사유 등으로 인해 발생한 지연 공정 만회와 VE(Value Engineering)의 극대화를 위한 노력으로 적용 되었던 PSM(Pre-cast Span Method) 공법사례를 재조명 하고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 제2-2공구 현장에 적용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동식
학위수여기관 蔚山大學敎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建設工學專攻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5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303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