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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0년 전 경부고속철도 1단계 사업 착공 이 후 2012년 현재 호남고속철도 1단계 사업에 이르기 까지 한국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경부고속도로 건설 이 후 대한민국의 대표적 건설 프로젝트로 평가 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 설계 속도 기준은 300㎞/hr 이상을 만족하여야 하며 우리나라의 지형 조건에 고속철도 설계 속도 기준 및 특성을 만족하기 위하여 반영한 노반신설 공사의 경우 토공 및 터널구간 92개소(170.3㎞)와 교량구간 166개소(114.3㎞)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서울-부산 간 367.1㎞ 중 교량 구간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31.1%에 이르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은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 초기 수행 시 경험 부족 등으로 인해 겪었던 여러 문제점 중 교량 상부구조물 제작 및 가설공법 선정 시 사전 검토 부족과 기타 사유 등으로 인해 발생한 지연 공정 만회와 VE(Value Engineering)의 극대화를 위한 노력으로 적용 되었던 PSM(Pre-cast Span Method) 공법사례를 재조명 하고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 제2-2공구 현장에 적용된 ...
저자 | 오동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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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蔚山大學敎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建設工學專攻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i, 58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303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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