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남녀의 커피전문점 이용실태 및 열량섭취 조사 원문보기


신은정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울산지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커피전문점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커피음료와 디저트류를 통한 열량섭취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러한 요인에 있어 커피전문점에서 실제 제공되는 음식의 열량과 구매자들이 예상하는 열량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구매자들이 커피전문점 이용을 통해 자신이 섭취하는 열량을 정확히 인식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메뉴선택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커피의 인지도에서 커피를 섭취하는 이유는 '습관적으로'가 3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있어서는 남자에 비해 여자가 커피의 맛을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보통이다'가 전체의 47.6%로 다소 중립적인 견해가 나왔으며, 커피가 건강에 해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에서 해로움의 주요 원인은 카페인(63.8%)이라는 답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커피가 대중화 되면서 커피 성분 중 카페인이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었고, 이로움과 해로움과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그리고 카페인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카제인나트륨(17.4%)은 과거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근 한 커피믹스 회사의 '화학적 합성품인 카제인나트륨을 빼고 우유를 넣었다'는 광고문구를 통해서 부정적인 성분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사료된다. 2. 커피를 마시는 장소는 성별에 따라 여자는 커피전문점이 55%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남자는 회사가 65.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가장 선호하는 커피음료의 종류에서 여자는 커피전문점커피가 68.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남자는 자판기커피가 34.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남자와 여자의 커피섭취 성향에 차이가 있음을 단편적으로 알 수 있다. 3.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횟수는 전체의 경우 일주일에 1회 이하가 48.8%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일주일에 2~3회가 44.5%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결혼유무의 경우 미혼에서는 일주일에 2~3회가 50.8%로 가장 높았으나, 기혼에서는 일주일에 1회 이하가 7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미혼일 경우 기혼에 비해서 좀 더 자유로운 생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여성 기혼자일 경우 임신이라는 변수가 조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4.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시간은 식사 후가 68.9%로 가장 높고, 공복상태가 0.6%로 가장 낮다. 식사 후에 커피전문점을 이용할 경우 이미 식사로 한 끼의 열량을 섭취한 상태에서 추가로 섭취하는 열량이므로, 과도한 열량섭취가 되지 않도록 구매자의 올바른 메뉴 선택이 요구되어진다. 그리고 커피전문점에서 사이드메뉴의 구매여부를 묻는 질문에서 '보통이다'가 36.6%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그렇다'가 22%로 높게 나타났다. 5. 커피전문점 이용 시 동행자와의 관계에서 여자는 동성친구가 66.7%로 가장 높고, 남자는 애인이 38.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남자의 경우 동성끼리 커피전문점을 잘 이용하지 않는 특성을 나타낸다. 그리고 커피전문점 음료의 판매가격에 대한 견해는 비싸다가 62.2%로 가장 높고, 커피의 적정 가격으로는 2,000원~3,000원 미만이 6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현재 커피전문점의 가격에 대해 구매자들의 불만이 표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6. 커피전문점 중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여자의 경우 엔젤리너스가 45%로 가장 높고, 할리스커피가 7.5%로 가장 낮으며, 남자는 스타벅스가 36.4%로 가장 높고, 투썸플레이스가 6.8%로 가장 낮다. 커피전문점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경우 매장 분위기가 47.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7. 커피전문점에서 가장 선호하는 음료의 경우, 아메리카노가 31.1%로 가장 높고, 카페모카 27.4%, ...

주제어

#성인  #커피  #열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은정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양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46 p.
키워드 성인, 커피, 열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303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