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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식개선교육이 초등학생의 장애수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주우민 (울산대학교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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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2011년 특수교육연차보고」에 의하면 최근 5년간 특수교육대상자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 수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해 마다 증가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조정, 학습보조기기 지원, 보조인력 지원, 일반교원의 특수교육관련 연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그리고 통합교육 장면에서 중요한 비장애 학생과의 적절한 또래관계형성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이 시작되는 2008년부터는 연 2회 이상 장애이해교육(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함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표준화된 교육방법이 없어 지역, 학교특성, 학교장, 교사, 특수교사 등의 인식에 따라 교육방법이 다양하고 비장애 학생 역시 장애학생을 대해는 태도에 차이가 있다. 즉 장애학생을 고려하고 초등학교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장애인식개선교육 방법에 따라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될 수 있고, 비장애 학생과 장애학생 간에 적절한 또래관계를 형성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식개선교육 ...

주제어

#장애인식개선교육  #초등학생  #장애수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우민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정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51 p.
키워드 장애인식개선교육, 초등학생, 장애수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304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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