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 교사의 장애이해 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of th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in Inclusive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통합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과 어려움 및 적합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해 필요한 요구들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 이해교육을 실행한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 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개별 심층면담 및 현장관찰이 활용되었고 연구 참여자별로 면담은 2-3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분석해 본 결과 (1)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유아특수교사의 어려움 (2)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 (3)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요구의 3가지 주제와 12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교사들은 통합현장에서 역할과 위치의 모호함, 전문성의 신장, 정돈되지 못한 체제 내에서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편견을 조성하거나, 교사의 역량에 따른 편차가 크거나, 적합한 방법을 지각하지 못하거나, 성인 및 유아들의 높지 않은 관심이 장애이해교육의 장애물이 될 수 있음을 지각하였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하여, 지도메뉴얼의 개발, 행정체계의 개선,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유아들의 경험에 기반을 둔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주제에 따른 결과를 기반으로 통합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해 필요한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통합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과 어려움 및 적합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해 필요한 요구들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 이해교육을 실행한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 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개별 심층면담 및 현장관찰이 활용되었고 연구 참여자별로 면담은 2-3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분석해 본 결과 (1)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유아특수교사의 어려움 (2)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 (3)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요구의 3가지 주제와 12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교사들은 통합현장에서 역할과 위치의 모호함, 전문성의 신장, 정돈되지 못한 체제 내에서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편견을 조성하거나, 교사의 역량에 따른 편차가 크거나, 적합한 방법을 지각하지 못하거나, 성인 및 유아들의 높지 않은 관심이 장애이해교육의 장애물이 될 수 있음을 지각하였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하여, 지도메뉴얼의 개발, 행정체계의 개선,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유아들의 경험에 기반을 둔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주제에 따른 결과를 기반으로 통합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해 필요한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 difficulties and need for effectiv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in inclusive education field. The researcher interviewed 3 different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 Each particip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 difficulties and need for effectiv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in inclusive education field. The researcher interviewed 3 different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 Each participant was individually interviewed 2-3 times with deliberated questions for collecting data. After the interview was analyzed, the contents were categorized into three major themes and twelve sub themes. The three major themes were (1)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difficulties in inclusive education field. (2) experience in th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3) need for proper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First, the teachers were awareness of the difficulties at the inclusive education field due to ambiguity in the role and location, the extension of the expertise, and the misaligned system. Second, teachers stated that the barriers to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include creating prejudice, varied according to teachers ' abilities, poor perception of appropriate methods, and low concerns of adults and young children. Third, the results showed that development of the teaching manual, improvement of the administrative system, change in perception of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and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based on the experiences of young children were necessary for effectiv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Based on these results, several specific implications for effectiv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were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 difficulties and need for effectiv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in inclusive education field. The researcher interviewed 3 different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 Each participant was individually interviewed 2-3 times with deliberated questions for collecting data. After the interview was analyzed, the contents were categorized into three major themes and twelve sub themes. The three major themes were (1)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difficulties in inclusive education field. (2) experience in th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3) need for proper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First, the teachers were awareness of the difficulties at the inclusive education field due to ambiguity in the role and location, the extension of the expertise, and the misaligned system. Second, teachers stated that the barriers to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include creating prejudice, varied according to teachers ' abilities, poor perception of appropriate methods, and low concerns of adults and young children. Third, the results showed that development of the teaching manual, improvement of the administrative system, change in perception of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and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based on the experiences of young children were necessary for effectiv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Based on these results, several specific implications for effectiv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were suggested.
즉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이해 교육을 담당하는 주체인 유아 특수교사의 관점에서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과 인식 및 요구 등을 심도 깊게 파악한 연구들이상대적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현장 속 장애이해교육이라는 공통된 현상을 지닌 유아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언어와 대화 속에서 해석해 나감으로써 통합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의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과 인식을 알아보고 장애이해교육의 현실에 대하여 파악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장애이해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현장에서 개선되어야 할 방안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해 가는 과정을 통해 최근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에서의 장애 이해교육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5월 첫째 주 예비면담을 실시하여 질문내용의 타당성, 적절성을 확인한 후, 2017년 5월 15일부터 6월 29일까지 약 7주에 걸쳐 참여자별로 심층면담 2-3회를 실시하였다. 면담은 연구 참여자 별로 약 60분~80분 정도 진행하였으며, 면담 내용은 연구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어 녹음하였다.
대상 데이터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은 어린이집과 국공립유치원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사립유치원은 장애유아가 입학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에 통합학급의 구성이나 특수교사가 근무하는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국공립 어린이집과, 국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특수 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장애이해교육과 관련하여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육청과 보건복지부의 지침에 따라 연2회 이상 시행하게 되어있으므로 어떠한 유아교육기관이라도 동등한 조건을 형성하였다.
통합교육의 유형 면에서는 어린이집은 주로 완전통합,국공립유치원은 부분통합으로 구성된다는 차이점이 있기에 연구 참여자를 선정할 때 어린이집과 국공립 유치원에서 모두 근무경험이 있으며 유아특수교육을 전공한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더불어 연구자의 거주지에서 신망이 높으며 장애유아의 수가 2~4명으로 적절하며 통합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 중 연구 참여를 허락한 국공립유치원 2곳의 유아특수교사 2명, 어린이집 1곳의 유아특수교사 1명을 선정하였다. 연구현장 및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또한 본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Lincoln과 Guba(1985)의 질적 연구 타당도 준거 방법을 사용하였다. 신뢰성, 전이성, 의존성, 확증성의 준거를 제시하고 질적 연구가 추구하는 신뢰성인 진실성에 가까워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기간 동안 수집된 자료 (약 380여 분의 심층면담내용, 심층면담 전사본 A4 35매, 현장 관찰 기록지 A4 18매)를 통합하고 Miles와 Huberman(1984)의 분석 단계를 따라‘자료감환(reduce), 자료전시(display),결론도출/확인’의 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추출된 자료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읽으며 자료 속에서 공통된 주제와 반응, 의도를 찾아서 주제를 세분화하고 자료가 의미하는 바를 표로 나타내어 정보를 배열한다.
성능/효과
첫째, 유아특수교사들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역할과 위치의 모호성, 전문성 신장의 한계, 정돈되지 못한 체제 내에서의 혼란의 가중과 같은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적인 차원에서는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는 측면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인식하였지만 장애이해교육이 일반유아들에게 오히려 편견을 조성할 수 있고, 적합한 자료의 부족으로 인하여 적합한 시행 방법에 관한 매뉴얼이 부족하기 때문에 장애이해교육이 교사의 역량에 따라 편차가 크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성인 및 유아 모두 장애이해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관심이 부족함을 경험하였다고 하였다. 셋째, 적합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점으로는 적합한 매뉴얼의 개발, 행정체계의 개선,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유아들의 경험에 기반을 둔 장애이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언급하였다.
둘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적인 차원에서는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는 측면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인식하였지만 장애이해교육이 일반유아들에게 오히려 편견을 조성할 수 있고, 적합한 자료의 부족으로 인하여 적합한 시행 방법에 관한 매뉴얼이 부족하기 때문에 장애이해교육이 교사의 역량에 따라 편차가 크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성인 및 유아 모두 장애이해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관심이 부족함을 경험하였다고 하였다. 셋째, 적합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점으로는 적합한 매뉴얼의 개발, 행정체계의 개선,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유아들의 경험에 기반을 둔 장애이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언급하였다.
첫째, 유아특수교사들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역할과 위치의 모호성, 전문성 신장의 한계, 정돈되지 못한 체제 내에서의 혼란의 가중과 같은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적인 차원에서는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는 측면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인식하였지만 장애이해교육이 일반유아들에게 오히려 편견을 조성할 수 있고, 적합한 자료의 부족으로 인하여 적합한 시행 방법에 관한 매뉴얼이 부족하기 때문에 장애이해교육이 교사의 역량에 따라 편차가 크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성인 및 유아 모두 장애이해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관심이 부족함을 경험하였다고 하였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면,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의 관점에서만 장애이해교육에 대하여 접근하였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의 기관장, 일반교사, 유아 등 많은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기관차원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이는 지역별로 다른 시스템으로 인하여 표집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보편적이고 일관된 시스템 체제가 마련될 필요성이 있음을 반증한다고 본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각 지역별 시스템 체제들을 분석하여 보편적인 체제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행정적 지원 부분에서는 유아교육분야의 행정적 지원의 실제가 안정적이거나 체계적이지 못한 부분이 드러나 강영심, 황순영, 오미옥(2008)의 유치원 원장이 지각한 장애 통합교육에 대한실태와 인식 연구 결과 원활한 통합교육을 위해 가장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통합교육 정책에 대한 정부의 지원임을 밝혔고 또한 통합교육을 위해 보조인력 배치와 같은 행정적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김성애(2012)의 연구과 맥을 같이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교육은 무엇인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편견 없이 타인을 이해하는 교육이 “다문화 교육”이라는 이름하에 유아기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장애인의 교육에 대한 권리를 지키며 우리 사회의 장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통합교육, 장애이해교육은 이제 교육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통합교육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특히 유아기는 아직 특정 집단에 대한 편견에 사로잡히거나 선입견이 형성되지 않는 시기이기 때문에 유아기의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접촉경험은 유아들 상호 간의 수용가능성을 높여주어(양승희, 유지연, 조현정, 2014; 원영미, 전지혜, 2018; 이소현, 2000; 이정림 외, 2012; 이지선, 신은수, 김현진, 2010) 보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달성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를 지닌 유아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비장애 유아에게는 장애에 대한 편견과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개개인의 소중함을 알고 장애를 가진 유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서선희, 김진희, 2003; 임명희, 양승희, 2008). 이에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유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감소시키고, 이들의 발달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의 교육은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미국은 IDEA(Indic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법이 2004년 개정된 이후 모든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 적합한 교육기관에서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우리나라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2007년 재정되어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2011년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이 제정되어 지원 대상이나 내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측면은 모든 장애를 가진 영유아 그리고 그들의 가족이 적합한 유아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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