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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 교사의 장애이해 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s of th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in Inclusive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2, 2018년, pp.231 - 246  

김성현 (동남보건대학교 보육과) ,  이승주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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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통합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과 어려움 및 적합한 장애이해교육을 위해 필요한 요구들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 이해교육을 실행한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 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개별 심층면담 및 현장관찰이 활용되었고 연구 참여자별로 면담은 2-3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분석해 본 결과 (1)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유아특수교사의 어려움 (2)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 (3)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요구의 3가지 주제와 12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교사들은 통합현장에서 역할과 위치의 모호함, 전문성의 신장, 정돈되지 못한 체제 내에서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편견을 조성하거나, 교사의 역량에 따른 편차가 크거나, 적합한 방법을 지각하지 못하거나, 성인 및 유아들의 높지 않은 관심이 장애이해교육의 장애물이 될 수 있음을 지각하였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하여, 지도메뉴얼의 개발, 행정체계의 개선,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유아들의 경험에 기반을 둔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주제에 따른 결과를 기반으로 통합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위해 필요한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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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 difficulties and need for effective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in inclusive education field. The researcher interviewed 3 different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 Each particip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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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이해 교육을 담당하는 주체인 유아 특수교사의 관점에서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경험과 인식 및 요구 등을 심도 깊게 파악한 연구들이상대적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현장 속 장애이해교육이라는 공통된 현상을 지닌 유아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언어와 대화 속에서 해석해 나감으로써 통합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의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과 인식을 알아보고 장애이해교육의 현실에 대하여 파악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장애이해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현장에서 개선되어야 할 방안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해 가는 과정을 통해 최근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에서의 장애 이해교육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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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교육은 무엇인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편견 없이 타인을 이해하는 교육이 “다문화 교육”이라는 이름하에 유아기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장애인의 교육에 대한 권리를 지키며 우리 사회의 장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통합교육, 장애이해교육은 이제 교육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통합교육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특히 유아기는 아직 특정 집단에 대한 편견에 사로잡히거나 선입견이 형성되지 않는 시기이기 때문에 유아기의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접촉경험은 유아들 상호 간의 수용가능성을 높여주어(양승희, 유지연, 조현정, 2014; 원영미, 전지혜, 2018; 이소현, 2000; 이정림 외, 2012; 이지선, 신은수, 김현진, 2010) 보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달성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를 지닌 유아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비장애 유아에게는 장애에 대한 편견과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개개인의 소중함을 알고 장애를 가진 유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서선희, 김진희, 2003; 임명희, 양승희, 2008). 이에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유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감소시키고, 이들의 발달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의 교육은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미국은 IDEA(Indic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법이 2004년 개정된 이후 모든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 적합한 교육기관에서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우리나라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2007년 재정되어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2011년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이 제정되어 지원 대상이나 내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측면은 모든 장애를 가진 영유아 그리고 그들의 가족이 적합한 유아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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