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건강기능성 음료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건강기능성 음료 구매특성과의 관계,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과 소비자만족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건강기능성 음료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건강기능성 음료산업에 대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제공함과 동시에 음료 기업 및 실무자들에게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층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을 함에 있어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 및 변수의 추출은 내용의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
본 연구는 건강기능성 음료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건강기능성 음료 구매특성과의 관계,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과 소비자만족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건강기능성 음료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건강기능성 음료산업에 대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제공함과 동시에 음료 기업 및 실무자들에게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층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을 함에 있어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 및 변수의 추출은 내용의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고르게 분포하였고, 주 고객층은 20-30대의 젊은 미혼자이며, 월평균 200-300만 원대의 소득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건강기능성 음료를 구매하게 되는 주된 동기는 피로회복이며, 월 1만원 범위 내에서 건강기능성 음료를 구입하고 있으며, 주 4회 미만으로 음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주변인들의 소개와 TV, 잡지 등의 언론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결과는 건강추구형, 미각추구형, 편의추구형, 유행추구형, 안전추구형의 5개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은 내향지향성, 외향지향성의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소비자만족은 구매행동 전반의 만족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 건강추구형과 미각추구형은 건강기능성 음료 구매특성 중 내향추구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각추구형은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 중 외향추구성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 중 내향추구성과 외향추구성은 건강기능성 음료의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이 가지는 의의는 건강기능성 음료 시장의 개념정립과 동시에 음료 시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행동과 소비자만족 및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영역을 넓힌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건강기능성 음료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건강기능성 음료 구매특성과의 관계,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과 소비자만족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건강기능성 음료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건강기능성 음료산업에 대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제공함과 동시에 음료 기업 및 실무자들에게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층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을 함에 있어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 및 변수의 추출은 내용의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고르게 분포하였고, 주 고객층은 20-30대의 젊은 미혼자이며, 월평균 200-300만 원대의 소득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건강기능성 음료를 구매하게 되는 주된 동기는 피로회복이며, 월 1만원 범위 내에서 건강기능성 음료를 구입하고 있으며, 주 4회 미만으로 음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주변인들의 소개와 TV, 잡지 등의 언론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결과는 건강추구형, 미각추구형, 편의추구형, 유행추구형, 안전추구형의 5개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은 내향지향성, 외향지향성의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소비자만족은 구매행동 전반의 만족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 건강추구형과 미각추구형은 건강기능성 음료 구매특성 중 내향추구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각추구형은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 중 외향추구성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특성 중 내향추구성과 외향추구성은 건강기능성 음료의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이 가지는 의의는 건강기능성 음료 시장의 개념정립과 동시에 음료 시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건강기능성 음료의 구매행동과 소비자만족 및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영역을 넓힌 것에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