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거진 사용자의 레이아웃 선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Magazine Layout Preference for Readers
조형디자인학과 진 백 년
지 도 교 수 하 상 오
타블렛 PC용 이매거진 레이아웃에 대한 사용자 선호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 이매거진은 종이 인쇄 잡지를 단순히 변환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오래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타블렛 PC에서의 독서 효율을 증가시키고 타블렛 PC용 이매거진 구매 욕구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21세부터 45세까지의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이매거진을 이용한 독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 주요 요인들이 탐색적 연구를 통해 규명되었다. 다음 단계에서는 앞서 규명된 요인들에 근거하여 이매거진 레이아웃의 구성요소들이 분류되었으며 각 구성요소들의 세부적인 수준들 또한 확정되었다. 실제 타블렛 PC를 이용한 실험을 위해 각 구성요소들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어 구성된 이매거진 샘플들이 제작되었다. 설문은 5점 ...
이매거진 사용자의 레이아웃 선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Magazine Layout Preference for Readers
조형디자인학과 진 백 년
지 도 교 수 하 상 오
타블렛 PC용 이매거진 레이아웃에 대한 사용자 선호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 이매거진은 종이 인쇄 잡지를 단순히 변환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오래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타블렛 PC에서의 독서 효율을 증가시키고 타블렛 PC용 이매거진 구매 욕구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21세부터 45세까지의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이매거진을 이용한 독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 주요 요인들이 탐색적 연구를 통해 규명되었다. 다음 단계에서는 앞서 규명된 요인들에 근거하여 이매거진 레이아웃의 구성요소들이 분류되었으며 각 구성요소들의 세부적인 수준들 또한 확정되었다. 실제 타블렛 PC를 이용한 실험을 위해 각 구성요소들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어 구성된 이매거진 샘플들이 제작되었다. 설문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구성되었으며 응답자들의 반응은 컨조인트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또한 이매거진 관련 산업 현장의 상황과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 대만과 한국의 학계 및 업계 전문가들과의 일대일 직접 인터뷰 조사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독성 요인", "구조 요인", "이미지 요인" 그리고 "인상적 요인" 과 같은 네 가지 주요 요인이 이매거진 독서에 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레이아웃 선호에 있어서 수직 레이아웃 상의 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강조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1) 단의 개수, (2) 페이지 상의 컨텐츠 밀도, (3) 그리드 정렬, (4) 이미지와 텍스트 사이의 비율, (5) 이미지의 양. 요소들 사이의 이러한 순서는 수평적 레이아웃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단의 개수, (2) 페이지 상의 컨텐츠 밀도, (3) 이미지와 텍스트 사이의 비율, (4) 그리드 정렬, (5) 이미지의 양.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의 분석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직적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되었다: 2단 구성, 고밀도의 컨텐츠 구성, 규칙적인 그리드 정렬, 한 개의 이미지, 이미지 위주의 레이아웃. 또한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평적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되었다: 2단 구성, 고밀도의 컨텐츠 구성, 불규칙적인 그리드 정렬, 두개의 이미지, 이미지 위주의 레이아웃. 한편, 수직적 및 수평적 레이아웃 상의 선호도는 사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40대 이상의 연령대 사용자들은 컨텐츠의 밀도와 관련된 요소들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는데 이는 다른 연령대 사용자들과는 매우 상이한 결과이다. 또한 각기 다른 연령대 또는 독서 취미 유/무, 이매거진 독서 경험의 유/무의 특성을 가지는 사용자들이 이미지의 양에 따르는 선호도의 차이는 의미 있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인터뷰 조사에 따르면 대만의 디지털 출판 산업계는 아웃소싱 의존도가 더 크기 때문에 한국의 경우보다 더욱 복잡한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양 국가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레이아웃은 서로 유사하지만 편집 프로세스는 약간 차이가 있다. 양국가의 제작자들 모두 iPad와 iOS 시스템을 가장 주된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한국의 제작업체들은 각기 다른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그룹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식의 이매거진을 개발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대만 제작업체들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위한 대규모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대만 제작업체의 대부분은 구매 플랫폼 상의 평가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의 반응을 수집하고 있는 반면 한국의 제작업체들은 판매량이나 관련 수상 실적을 통해 시장과 사용자들의 반응을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타블렛 PC용 이매거진을 위한 최적의 레이아웃을 규명하기 위해 타블렛 PC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타블렛 PC용 이매거진을 위한 디지털 이미지와 텍스트 레이아웃에 관한 이론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관련 학계와 산업계의 향후 연구를 위한 주제와 방향을 제공해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주요어 : 타블렛 PC, 이매거진, 레이아웃, 사용자 선호도, 컨조인트 분석
이매거진 사용자의 레이아웃 선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Magazine Layout Preference for Readers
조형디자인학과 진 백 년
지 도 교 수 하 상 오
타블렛 PC용 이매거진 레이아웃에 대한 사용자 선호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 이매거진은 종이 인쇄 잡지를 단순히 변환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오래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타블렛 PC에서의 독서 효율을 증가시키고 타블렛 PC용 이매거진 구매 욕구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21세부터 45세까지의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이매거진을 이용한 독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 주요 요인들이 탐색적 연구를 통해 규명되었다. 다음 단계에서는 앞서 규명된 요인들에 근거하여 이매거진 레이아웃의 구성요소들이 분류되었으며 각 구성요소들의 세부적인 수준들 또한 확정되었다. 실제 타블렛 PC를 이용한 실험을 위해 각 구성요소들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어 구성된 이매거진 샘플들이 제작되었다. 설문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구성되었으며 응답자들의 반응은 컨조인트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또한 이매거진 관련 산업 현장의 상황과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 대만과 한국의 학계 및 업계 전문가들과의 일대일 직접 인터뷰 조사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독성 요인", "구조 요인", "이미지 요인" 그리고 "인상적 요인" 과 같은 네 가지 주요 요인이 이매거진 독서에 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레이아웃 선호에 있어서 수직 레이아웃 상의 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강조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1) 단의 개수, (2) 페이지 상의 컨텐츠 밀도, (3) 그리드 정렬, (4) 이미지와 텍스트 사이의 비율, (5) 이미지의 양. 요소들 사이의 이러한 순서는 수평적 레이아웃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단의 개수, (2) 페이지 상의 컨텐츠 밀도, (3) 이미지와 텍스트 사이의 비율, (4) 그리드 정렬, (5) 이미지의 양.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의 분석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직적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되었다: 2단 구성, 고밀도의 컨텐츠 구성, 규칙적인 그리드 정렬, 한 개의 이미지, 이미지 위주의 레이아웃. 또한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평적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되었다: 2단 구성, 고밀도의 컨텐츠 구성, 불규칙적인 그리드 정렬, 두개의 이미지, 이미지 위주의 레이아웃. 한편, 수직적 및 수평적 레이아웃 상의 선호도는 사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40대 이상의 연령대 사용자들은 컨텐츠의 밀도와 관련된 요소들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는데 이는 다른 연령대 사용자들과는 매우 상이한 결과이다. 또한 각기 다른 연령대 또는 독서 취미 유/무, 이매거진 독서 경험의 유/무의 특성을 가지는 사용자들이 이미지의 양에 따르는 선호도의 차이는 의미 있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인터뷰 조사에 따르면 대만의 디지털 출판 산업계는 아웃소싱 의존도가 더 크기 때문에 한국의 경우보다 더욱 복잡한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양 국가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레이아웃은 서로 유사하지만 편집 프로세스는 약간 차이가 있다. 양국가의 제작자들 모두 iPad와 iOS 시스템을 가장 주된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한국의 제작업체들은 각기 다른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그룹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식의 이매거진을 개발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대만 제작업체들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위한 대규모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대만 제작업체의 대부분은 구매 플랫폼 상의 평가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의 반응을 수집하고 있는 반면 한국의 제작업체들은 판매량이나 관련 수상 실적을 통해 시장과 사용자들의 반응을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타블렛 PC용 이매거진을 위한 최적의 레이아웃을 규명하기 위해 타블렛 PC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타블렛 PC용 이매거진을 위한 디지털 이미지와 텍스트 레이아웃에 관한 이론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관련 학계와 산업계의 향후 연구를 위한 주제와 방향을 제공해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주요어 : 타블렛 PC, 이매거진, 레이아웃, 사용자 선호도, 컨조인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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