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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의 이념적 성향이 소셜미디어의 메시지 확산력에 미치는 영향 : 트위터의 리트윗 행위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재용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저널리즘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은 최근 부상한 트위터가 공론장의 숙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트위터는 다른 인터넷 매체와 달리 사용자가 ‘이견’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트위터에 리트윗이라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논문에서는 리트윗이 가진 이견 노출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리트윗을 통해 해당 메시지가 널리 확산되면 확산될수록 이견 노출의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숙의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진보적인 성향이 강한 것으로 평가를 받는 트위터에서 보수적 메시지의 리트윗이 크게 늘었는데, 이런...

주제어

#소셜미디어  #트위터  #리트윗  #확산력  #영향력 점수  #이념적 성향  #이견  #숙의  #공론장  #social media  #twitter  #retweeting  #the spreading power  #the influence score  #the ideological inclination  #dissonant opinions  #deliberation  #public sphe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재용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저널리즘전공
지도교수 윤영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85 p.
키워드 소셜미디어, 트위터, 리트윗, 확산력, 영향력 점수, 이념적 성향, 이견, 숙의, 공론장, social media, twitter, retweeting, the spreading power, the influence score, the ideological inclination, dissonant opinions, deliberation, public spher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436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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