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에서의 동아리 활동을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사회참여 체험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참여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는 그 동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성 육성’을 교실 안에서, 주로 지식적인 측면에서만 강조한 나머지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가 힘들었다는 그 동안의 교육적 반성에서 출발한 것이다. 사회교과에서 배운 지식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도 습관처럼 체화되어 계속적으로 발현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성 육성’ 은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의 중심에는 동아리 활동이 있다.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학교가 연계되어 학교가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학교가 연계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하고 그 중에서도 학교와 가장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 지역의 청소년 수련관을 대상으로 그 연계를 시도해 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체험학습과 사회참여체험학습의 의미를 살펴보고,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 후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아울러 청소년 동아리 활동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고 사회과에서 사회 참여를 습관처럼 내재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을 더욱 면밀하게 하기 위하여 교수체제설계 모형 중 가장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에서의 동아리 활동을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사회참여 체험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참여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는 그 동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성 육성’을 교실 안에서, 주로 지식적인 측면에서만 강조한 나머지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가 힘들었다는 그 동안의 교육적 반성에서 출발한 것이다. 사회교과에서 배운 지식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도 습관처럼 체화되어 계속적으로 발현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성 육성’ 은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의 중심에는 동아리 활동이 있다.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학교가 연계되어 학교가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학교가 연계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하고 그 중에서도 학교와 가장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 지역의 청소년 수련관을 대상으로 그 연계를 시도해 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체험학습과 사회참여체험학습의 의미를 살펴보고,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 후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아울러 청소년 동아리 활동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고 사회과에서 사회 참여를 습관처럼 내재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을 더욱 면밀하게 하기 위하여 교수체제설계 모형 중 가장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ADDIE모형을 기본으로 하여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를 거치되, 지역사회 모형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 모형을 고안하였다. 아울러 프로그램은 학교와 기관, 학생들의 수행 과정상 1년여에 걸쳐 시행하게 되므로, 본고에서는 실행 단계까지의 결과만 기재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다.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첫 단계인 분석 단계에서는 환경 분석, 학습자 분석, 과제분석 등 3단계로 동아리를 통한 사회참여 체험학습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지역사회 문제를 되짚어보는 ‘지역’과 사회‘참여’를 결합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그 후 개발 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와 설계 단계를 바탕으로 교사 및 학생 매뉴얼, 보조자료,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S여고에서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9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시범 실시하였으며, 이는 2학기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1학년 5명, 2학년 문과 학생 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 활동 진행시마다 학생들은 각 단계에 대하여 느낀 점 및 알게 된 점을 기록하고 면담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본 활동에 대하여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및 참여 의식에 대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렇듯 본고에서는 동아리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사회참여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사회과의 지식을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생활에서 습관처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지역사회 안에서 생활하며, 지역의 문제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개선해나가고자 노력할 때 사회과 교육은 ‘민주시민성 육성’이라는 거대 목표를 현실적으로 더 실현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에서의 동아리 활동을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사회참여 체험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참여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는 그 동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성 육성’을 교실 안에서, 주로 지식적인 측면에서만 강조한 나머지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가 힘들었다는 그 동안의 교육적 반성에서 출발한 것이다. 사회교과에서 배운 지식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도 습관처럼 체화되어 계속적으로 발현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성 육성’ 은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의 중심에는 동아리 활동이 있다.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학교가 연계되어 학교가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학교가 연계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하고 그 중에서도 학교와 가장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 지역의 청소년 수련관을 대상으로 그 연계를 시도해 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체험학습과 사회참여체험학습의 의미를 살펴보고,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 후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아울러 청소년 동아리 활동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고 사회과에서 사회 참여를 습관처럼 내재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을 더욱 면밀하게 하기 위하여 교수체제설계 모형 중 가장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ADDIE모형을 기본으로 하여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를 거치되, 지역사회 모형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 모형을 고안하였다. 아울러 프로그램은 학교와 기관, 학생들의 수행 과정상 1년여에 걸쳐 시행하게 되므로, 본고에서는 실행 단계까지의 결과만 기재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다.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첫 단계인 분석 단계에서는 환경 분석, 학습자 분석, 과제분석 등 3단계로 동아리를 통한 사회참여 체험학습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지역사회 문제를 되짚어보는 ‘지역’과 사회‘참여’를 결합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그 후 개발 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와 설계 단계를 바탕으로 교사 및 학생 매뉴얼, 보조자료,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S여고에서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9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시범 실시하였으며, 이는 2학기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1학년 5명, 2학년 문과 학생 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 활동 진행시마다 학생들은 각 단계에 대하여 느낀 점 및 알게 된 점을 기록하고 면담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본 활동에 대하여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및 참여 의식에 대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렇듯 본고에서는 동아리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사회참여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사회과의 지식을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생활에서 습관처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지역사회 안에서 생활하며, 지역의 문제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개선해나가고자 노력할 때 사회과 교육은 ‘민주시민성 육성’이라는 거대 목표를 현실적으로 더 실현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주제어
#사회참여체험학습
#동아리
#지역사회
#프로그램 개발
#club activities
#communities
#social participation learning progra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세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왕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120장
키워드
사회참여체험학습,
동아리,
지역사회,
프로그램 개발,
club activities,
communities,
social participation learning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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