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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8 no.2, 2012년, pp.165 - 195
정소민 , 김영순 , 강현민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체험활동자원(청소년 단체 및 시설과 청소년 지도사)을 활용한 교외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청소년체험활동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위하여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실태, 청소년 시설 및 단체와 청소년지도사의 활용, 교외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자 설문지를 개발하여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 9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에 대한 빈도분석과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외 창의적 체험활동이 다차시의 체계적인 프로그램보다는 일회성의 창의적 체험활동이 이루어짐을 예상할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 시설 및 단체에 대한 활용이 낮은 편이고 주로 동아리 활동 중심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해 청소년 시설 및 단체를 선택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학교급별 적합한 양질의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운영진의 전문성으로 나타난 반면, 운영진의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청소년체험활동자원을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자원으로 변환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지역의 문화를 반영한 학생의 호응 및 참여를 고려한 질 높은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청소년체험활동자원과 학교 간의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practices of ‘Creative Activity’ in out- of-school using youth activity resources and to explore the strategies for activating ‘Creative Activity’ using the resources. The questionnaire research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current pract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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