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아방가르드협회 (1969-1975) 연구 원문보기


이지영 (상명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아방가르드협회(이하 ‘AG그룹’ 약칭)는 1969년 창립되어 1975년까지 활동한 미술 그룹이다. 이 그룹은 우리나라 최초로 미술협회지 발간을 하였으며, 주제를 내건 기획전시와 함께 그룹동인들 이외의 여러 작가들이 참여한 ≪서울비엔날레≫를 개최하는 등 여러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기록들을 남기고 있다. 선행연구들은 그동안 정립되어 있지 않던 이 시기 미술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을 정리, 수집하고 해외의 당대 예술 사조와 비교하여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한국근현대미술사의 맥락에서 AG그룹의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본 논문은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AG그룹의 특성과 한국현대미술에 있어서의 의미를 재고해보고 새롭게 조명하는 것을 과제로 삼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한국아방가르드협회’로 그룹의 명칭을 붙이고 스스로 ‘아방가르드’라는 문제를 전면으로 부각시키며 출범하였던 AG그룹이 그 이전과 달라진 양상은 무엇인가? 둘째, 선행연구에서 비교되어지는 외국동향과의 관계에서 더 나아가 AG그룹은 한국미술계의 상황 안에서 이전의 역사적 경험에 어떤 작용을 하고 있는가? 셋째, AG그룹은 이후 한국현대미술의 흐름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가? 특히 이른바 진정한 한국적 모더니즘이라 일컬어지는 백색 모노크롬과는 어떠한 연관관계를 갖는가? 위와 같은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제I장에서는 AG그룹의 활동전개에 관한 보고를 하였다. 제Ⅱ장에서는 이들의 작품을 내용적, 형식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나타나는 경향에 따라 제Ⅲ장에서 이를 분류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것은 개념적 경향, 설치미술, 새로운 주체로서의 관람객의 역할 등 으로 분류되었다. 이들을 동시대 해외미술사조와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현대미술에서의 AG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그 현재성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첫째, AG그룹의 작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오브제미술의 대두로 인해 작품에 있어 그것이 놓이게 되는 시간, 공간, 인스톨레이션 등의 환경적 요인이 작품 안으로 들어오고, 관람객의 역할이 이전과 다르게 확장되었다. 둘째, 이러한 특성들을 외국사조와의 비교를 통해 주체적인 수용을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AG그룹에서 보였던 작품들은 작품과 관객의 거리가 멀지 않았다. 본문을 통해 알 수 있었듯이, ‘주체와 객체의 합일’ 이라고 하는 부분이 나타났다. 이는 관념과 물성을 분리시키는 미니멀리즘이나 모노하와는 다른 것이었다. AG그룹의 작품에서 보이는 경향으로는 작품이 놓이는 그 장소를 작품화하게 되는 작가의 주체가 중요하다는 것에서 차이를 보인다. 셋째, 집단적 양상을 띠며 기성의 가치에 도전했다는 점, 대상에 대한 위치를 파악하고 관객과 작품의 관계를 새롭게 인식했다는 것, 제도화된 미술을 공격하고 미술을 다시 사회와 일상생활에 연결시켜 열린 구조를 갖게 한다는 점 등에서 AG그룹의 아방가르디즘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미술에서 AG그룹은 한국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avant-garde association (hereinafter called “AG group”) was founded in 1969 and continued their movement until 1975 holding exhibitions, publishing journals, and so on. In addition, the AG group have left a remarkable record that they are the country's first group of people who hosted “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영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학과
지도교수 이인범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543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