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무수히 많은 감각자극을 받으며 성장하고 살아간다. 보고, 냄새맡고, 맛보고, 듣고, 피부로 느끼고,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인지하는 등 다양한 감각자극에 대해 의미 있는 활동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경계는 계획하고, 적절한 움직임으로 실행하기 위한 조직화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을 감각통합이라고 한다. 감각통합은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적인 흐름에 따라 발달하게 되고, 아동은 전형적인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감각통합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성장과정에 따른 적절한 발달과업을 완수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원인으로 전형적인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으로 ...
인간은 무수히 많은 감각자극을 받으며 성장하고 살아간다. 보고, 냄새맡고, 맛보고, 듣고, 피부로 느끼고,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인지하는 등 다양한 감각자극에 대해 의미 있는 활동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경계는 계획하고, 적절한 움직임으로 실행하기 위한 조직화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을 감각통합이라고 한다. 감각통합은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적인 흐름에 따라 발달하게 되고, 아동은 전형적인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감각통합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성장과정에 따른 적절한 발달과업을 완수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원인으로 전형적인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으로 장애 아동과 발달지연 또는 발달지체 아동이 있다.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은 환경에 맞는 적절한 감각통합능력이 부족하다. 감각통합능력의 부족은 수용 및 표현 언어의 지연, 감각조절 및 감각처리의 문제, 운동의 실행문제, 행동조절 문제, 낮은 집중력 등의 문제를 보인다. 이러한 문제들은 운동발달, 지각 및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의 어려움으로 나타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부모 121명을 대상으로 감각통합치료 실태 및 부모의 요구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은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전담어린이집, 개인사설 치료기관, 대학병원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치료회기는 월 8회 이상으로 20만원 ~ 30만원 미만의 금액을 치료비로 지급한다고 하였다. 둘째,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았으나, 감각통합치료의 이해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 범주별 치료 및 교육의 요구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폐성 장애는 감각통합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를 지체장애는 물리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를 지적장애는 언어치료, 인지치료,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장애 범주별 치료적 요구는 비슷하게 나타났다. 치료유형, 치료사의 자격조건, 치료시간에 따른 요구에서 치료유형은 1:1 개별 치료를 선호하였다. 치료사 자격조건은 석사이상으로 여성치료사를 선호하였고, 기혼으로 5년 이상의 임상경력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그리고 치료시간은 50분이 가장 많았다. 여섯째, 신체적, 정서․사회적 요구는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요구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자폐성 장애, 지적장애는 정서․사회적 요구가 높게 나타났고, 지체장애는 신체적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은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은 높으나 실질적인 치료 및 교육에 있어서 감각통합치료는 그 중요성이 다른 치료에 비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토대로 감각통합치료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장애 범주별 부모에게 전형적인 발달을 위한 감각통합치료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감각통합치 료를 제공하는 치료사에게는 장애 범주별 요구되는 치료 내용, 치료사의 자격 조건, 치료 시간, 신체적, 정서․사회적 요구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도록하여 장애 범주별 탄력적인 치료를 계획,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인간은 무수히 많은 감각자극을 받으며 성장하고 살아간다. 보고, 냄새맡고, 맛보고, 듣고, 피부로 느끼고,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인지하는 등 다양한 감각자극에 대해 의미 있는 활동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경계는 계획하고, 적절한 움직임으로 실행하기 위한 조직화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을 감각통합이라고 한다. 감각통합은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적인 흐름에 따라 발달하게 되고, 아동은 전형적인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감각통합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성장과정에 따른 적절한 발달과업을 완수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원인으로 전형적인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으로 장애 아동과 발달지연 또는 발달지체 아동이 있다.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은 환경에 맞는 적절한 감각통합능력이 부족하다. 감각통합능력의 부족은 수용 및 표현 언어의 지연, 감각조절 및 감각처리의 문제, 운동의 실행문제, 행동조절 문제, 낮은 집중력 등의 문제를 보인다. 이러한 문제들은 운동발달, 지각 및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의 어려움으로 나타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부모 121명을 대상으로 감각통합치료 실태 및 부모의 요구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은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전담어린이집, 개인사설 치료기관, 대학병원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치료회기는 월 8회 이상으로 20만원 ~ 30만원 미만의 금액을 치료비로 지급한다고 하였다. 둘째,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았으나, 감각통합치료의 이해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장애 범주별 치료 및 교육의 요구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폐성 장애는 감각통합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를 지체장애는 물리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를 지적장애는 언어치료, 인지치료,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장애 범주별 치료적 요구는 비슷하게 나타났다. 치료유형, 치료사의 자격조건, 치료시간에 따른 요구에서 치료유형은 1:1 개별 치료를 선호하였다. 치료사 자격조건은 석사이상으로 여성치료사를 선호하였고, 기혼으로 5년 이상의 임상경력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그리고 치료시간은 50분이 가장 많았다. 여섯째, 신체적, 정서․사회적 요구는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의 요구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자폐성 장애, 지적장애는 정서․사회적 요구가 높게 나타났고, 지체장애는 신체적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자폐성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아동은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은 높으나 실질적인 치료 및 교육에 있어서 감각통합치료는 그 중요성이 다른 치료에 비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토대로 감각통합치료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장애 범주별 부모에게 전형적인 발달을 위한 감각통합치료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감각통합치 료를 제공하는 치료사에게는 장애 범주별 요구되는 치료 내용, 치료사의 자격 조건, 치료 시간, 신체적, 정서․사회적 요구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도록하여 장애 범주별 탄력적인 치료를 계획,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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