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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유아의 운동기술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sychomotorik and Sensory Integration on the Motor Skill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 Disabilit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647 - 654  

김일명 (광주여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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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또래와의 상호적으로 다양한 움직임을 이끌어 내는 그룹 심리운동과 기능적인 움직임을 이끌어내기 위한 개별 감각통합치료가 유아의 운동기술(motor skills)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본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아동 2명을 대상으로 2017년 4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주 2회 40분 씩 각각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였다. 연구 방법은 B-O test, DeGangi-Berk Test of sensory Integration(TSI), MOT4-6 등의 평가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그 중 대 동작을 필요로 하는 항목을 선별하여 사전 평가 결과와 프로그램 진행 후 사후평가 결과를 토대로 항목별 향상 정도를 그래프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 모두에서 운동기술 향상을 가져왔으며 특히 균형성 및 자세조절 등에서 두드러지게 향상 된 점수를 획득되어 두 영역의 프로그램이 운동기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compare the effects of individual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s on the improvement of motor skills and group psychomotorik activities that produce a wide range of interactions with peers. The research targets two 4-year-old children, who are currently in the main building...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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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그룹 활동에서 유아의 흥미를 이끌어내어 다양한 움직임을 이끌어 낸 심리운동 활동과 개별 평가를 통한 개별적 특성에 맞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해서 운동기술 향상을 비교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에서의 운동기술향상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각각 심리운동을 하고 있는 유아 1명과 개별감각통합치료를 하고 있는 유아 1명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 분석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구체적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 MOT 4-6 검사(운동기술 측정 검사)는 총 18개의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동성 영역별로 실험유아에게 적합한 13개 항목을 선정하여 진행하고자 하였으며, 하위 항목의 검사-재검사 신뢰도 점수 값은 R=0.80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17년 4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주 2회 40분 씩 만 4세 아동 2명에게 각각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를 적용시켰을 때, 유아들의 운동기술능력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특히 심리운동과 감각통합치료에서의 자세조절, 양측통합, 운동계획, 민첩성, 균형성 등 운동기술 향상 정도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가설 설정

  • ”라는 선행 연구와 남효경[13]이 말한 “심리운동 적용 전에는 대상유아가 균형을 잡거나 유지하며 걷는 등의 평형감각이 지체되어 심리운동 적용 전에는 평형감각 자극을 얻기 위해 가능한 한 더 많은, 더 강한 움직임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쉬지 않고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몸을 상하좌우로 움직여 강한 자극을 스스로 가했다. 심리운동 시간에 움직이려는 욕구나 충동을 억제하기 보다는 에너지를 발산시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원하는 감각이다 충족되게 하였는데, 심리운동 적용 후에는 MOT4-6(운동기술 측정)검사항목 중 좁은 공간에서 균형을 잡고 균형을 유지하며 걷는 능숙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 특히 감각통합이론을 체계화한 Ayres[5]는 감각통합 과정에 문제가 있는 유아들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의미는 감각자극을 향상시키고, 적응반응을 계획 및 조직화하며,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내어 정상적으로 감각자극들을 감각처리하고 통합하여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다고 하였다[6]. 한편, 심리운동은 움직임 자체를 개인의 전체적인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로 인식하고, 움직임을 촉진하면서 모든 환경 안에서 전반적인 발달 영역과 관련된 개인의 정체성이 촉진되고, 더 나아가 유아의 전반적 인성발달을 꾀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7-9]. 심리운동은 그 내용과 방법적인 면에서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 여러 다양한 신체활동과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도구(공, 트램펄린, 짐볼, 롤브레이트, 파라슈트 등)를 사용한다[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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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들을 위한 심리운동에 쓰이는 도구는 무엇이 있는가? 한편, 심리운동은 움직임 자체를 개인의 전체적인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로 인식하고, 움직임을 촉진하면서 모든 환경 안에서 전반적인 발달 영역과 관련된 개인의 정체성이 촉진되고, 더 나아가 유아의 전반적 인성발달을 꾀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7-9]. 심리운동은 그 내용과 방법적인 면에서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 여러 다양한 신체활동과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도구(공, 트램펄린,짐볼, 롤브레이트, 파라슈트 등)를 사용한다[10,11].
유아들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Ayres[4]에 의하면 운동 협응이 잘 안된다든지, 운동계획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있고, 지각운동 협응의 균형 손상은 감각통합 장애에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특히 감각통합이론을 체계화한 Ayres[5]는 감각통합 과정에 문제가 있는 유아들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의미는 감각자극을 향상시키고, 적응반응을 계획 및 조직화하며,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내어 정상적으로 감각자극들을 감각처리하고 통합하여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다고 하였다[6]. 한편, 심리운동은 움직임 자체를 개인의 전체적인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로 인식하고, 움직임을 촉진하면서 모든 환경 안에서 전반적인 발달 영역과 관련된 개인의 정체성이 촉진되고, 더 나아가 유아의 전반적 인성발달을 꾀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7-9].
BOTMP 평가도구에 대해 설명하시오 아동의 운동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BOTMP(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의 하위항목 중대근육 평가 부분을 이용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4세 6개월에서 14세 6개월 사이의 아동에게 운동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Bruininks에 의해 개발 되었으며, 운동 훈련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또한 운동기능에 장애가 있는 아동들에게 장애의 정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검사 도구의 평가 영역은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8개의 하위 검사에서 총 46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세 가지 하위검사 영역 중, 대근육 항목에서의 균형, 양측 협응에 대한 15항목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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