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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647 - 654
김일명 (광주여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This study was designed to compare the effects of individual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s on the improvement of motor skills and group psychomotorik activities that produce a wide range of interactions with peers. The research targets two 4-year-old children, who are currently in the main buil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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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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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들을 위한 심리운동에 쓰이는 도구는 무엇이 있는가? | 한편, 심리운동은 움직임 자체를 개인의 전체적인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로 인식하고, 움직임을 촉진하면서 모든 환경 안에서 전반적인 발달 영역과 관련된 개인의 정체성이 촉진되고, 더 나아가 유아의 전반적 인성발달을 꾀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7-9]. 심리운동은 그 내용과 방법적인 면에서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 여러 다양한 신체활동과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도구(공, 트램펄린,짐볼, 롤브레이트, 파라슈트 등)를 사용한다[10,11]. | |
유아들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 Ayres[4]에 의하면 운동 협응이 잘 안된다든지, 운동계획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있고, 지각운동 협응의 균형 손상은 감각통합 장애에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특히 감각통합이론을 체계화한 Ayres[5]는 감각통합 과정에 문제가 있는 유아들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의미는 감각자극을 향상시키고, 적응반응을 계획 및 조직화하며,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 내어 정상적으로 감각자극들을 감각처리하고 통합하여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다고 하였다[6]. 한편, 심리운동은 움직임 자체를 개인의 전체적인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로 인식하고, 움직임을 촉진하면서 모든 환경 안에서 전반적인 발달 영역과 관련된 개인의 정체성이 촉진되고, 더 나아가 유아의 전반적 인성발달을 꾀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7-9]. | |
BOTMP 평가도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의 운동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BOTMP(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의 하위항목 중대근육 평가 부분을 이용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4세 6개월에서 14세 6개월 사이의 아동에게 운동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Bruininks에 의해 개발 되었으며, 운동 훈련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또한 운동기능에 장애가 있는 아동들에게 장애의 정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검사 도구의 평가 영역은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8개의 하위 검사에서 총 46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세 가지 하위검사 영역 중, 대근육 항목에서의 균형, 양측 협응에 대한 15항목을 실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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