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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알루미늄(Aluminium)은 가볍고 표면이 미려하며 내식성이 우수하여 철강 다음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금속 소재이다. 알루미늄은 지구 표면의 약 8%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로서 지구상에서 세 번째로 풍부한 원소이며, 산업분야에 알루미늄이 광범위하게 쓰이게 된 것은 1900년 초 항공기 엔진소재로 사용되었고 자동차 업계는 1940년대에 독일에서 최초로 알루미늄 합금을 차체 재료로 적용한 이래 소재가격이 비싸서 차체용 소재로의 본격적인 활용은 어려웠다. 그러나 1980년대 오일 쇼크와 1990년대의 지구환경 오염문제가 크게 대두되면서 자동차의 연비를 높이고 공해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자동차 경량화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 소재의 활용이 본격적으로 연구 되었다. 그 결과 최근에는 각종 알루미늄 합금 주조재와 압출형재 및 압연판재가 전통적인 철강재 부품을 대체하여 자동차 경량화 소재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CO₂저감을 위한 기업의 생존 경쟁력의 하나로 자동차 업계에서 경량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사활을 건 총성 없는 전쟁이 일어나고 있는 ...
저자 | 이용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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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주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탄소나노부품소재공학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5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649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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