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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알루미늄 하이브리드 휠 설계 및 성능평가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Carbon Fiber/Epoxy Composite-aluminum Hybrid Wheel for Passenger Car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6, 2013년, pp.386 - 391  

홍진호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유성환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장승환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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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승차감 향상을 위해 기존의 알루미늄 차량용 휠의 성능을 개선하고자 복합재료-알루미늄 하이브리드 휠을 제안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평가하였다. 유한요소해석 기법을 통해 알루미늄과 복합재료의 접착부에 대한 접착 길이와 접착 두께를 결정하고, 자동조심 및 접착 지그 역할을 할 수 있는 홈과 돌기 구조를 적용하였다. 차량용 복합재료-알루미늄 하이브리드 휠의 성능평가를 위해 다양한 실험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구현하고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복합재료 림 부의 성형을 위한 금형을 설계하고 진공백 성형방법으로 제작한 후 알루미늄 부와 접착을 하여 시제품을 완성하였다. 진동실험 결과, 동일한 형상의 알루미늄 휠보다 10% 가벼운 복합재료-알루미늄 하이브리드 휠의 경우 고유진동수가 16% 증가하였고, 감쇠능이 32%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carbon fiber/epoxy composite-aluminum hybrid wheel for passenger cars was suggested for better performance and a prototype was fabricated and tested. Adhesive bonding between aluminum part and a composite rim part was used, and the bonding length and thickness were determined by f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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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량구조와 승차감 향상을 위한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알루미늄 하이브리드 휠을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제작의 용이성을 위해 휠의 스포크와 외측 림 부는 알루미늄으로 구성하고 내측 림 부는 복합재료로 구성하여 두 구조를 접착제를 이용하여 접착하는 방식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자들을 포함하여 몇몇 연구자들은 스포크 부의 복잡한 형상에 기인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잡한 형상을 가진 스포크 부는 기존의 금속재질을 사용하고 비교적 형상이 단순한 림(Rim) 부를 섬유 강화 복합재료로 설계하여 두 이종재료를 체결하는 방식을 제시하였다[7-9].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최근 방식을 도입하여 휠의 림 부를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로 설계하고, 기존의 알루미늄 스포크 부와 접착제로 접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승용차 휠의 설계 기준을 유한 요소해석 기법을 이용해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를 이용한 차량용 복합재료-알루미늄 하이브리드 휠을 제작하기 위해 해석 및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복합재료와 알루미늄의 접착 부분을 설계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휠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 135%인 알루미늄 휠에 비해 32%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높은 승차감이 요구되는 최근의 경향에 부합하는 고성능 휠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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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 전체를 성형하는 수지 이송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Kim 등[6]은 수지이송법(Resin Transfer Molding)을 통해 휠 전체를 성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알루미늄 휠보다 33% 경량화된 복합재료 휠을 제작하여 정적하중 지지능력 등의 기본적인 성능을 평가하였다. 하지만 수지 이송법을 이용한 휠의 제작은 스포크 부의 복잡한 형상으로 인해 수지과다영역(Resin rich area)과 프리폼의 불균일한 젖음현상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외의 많은 연구자들이 전체 휠을 복합재료를 이용해 설계하려는 시도를 하였으나, 구조의 복잡성에 기인하여 대부분 시작품 제작 수준에 머물렀다.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우수한 기계적 물성은 어떠한 방면에 기여하는가? 최근 자동차가 고급화 되면서 차량의 승차감 등 감성 품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연구들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우수한 기계적 물성은 차량의 연비 개선, 경량화, 안전성 그리고 승차감 개선 등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차량 경량화를 통한 연비 개선은 지구 온난화와 관련하여 범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 기준에 부합하기 위한 필수요건이다[1-3].
기존 알루미늄에 비해 복합재료를 적용함으로써 진동실험에선 어떠한 결과를 얻었는가? 제작된 시제품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진동실험을 수행하였다. 진동실험 수행 결과 복합재료를 적용함으로써 기존 알루미늄 휠에 비하여 고유진동수가 16% 증가하였으며, 감쇠능이 32% 증가하였고, 무게가 10% 경량화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차량의 연비 및 승차감 개선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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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K.S., Bea, K.M., Oh, S.Y., Seo, M.K., Kang, C.G., and Park, S.J., "Trend of Carbon Fiber-reinforced Composites for Lightweight Vehicles," Elastomers and Composites, Vol. 47, No. 1, 2012, pp. 65-74. 

  2. Kang, W.J., and Kim, S.T., "High Strain Rate Tensile Test of Composite Material for Automotive Front End Module Carrier,"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4, No. 3, 2011, pp. 20-24. 

  3. Lee, M.S., Kim, H.H., and Kang, C.G., "Effect of Surface Roughness of Al5052/CFRP Composites on the Adhes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6, No. 5, 2013, pp. 295-302. 

  4. Deepak, S.V., Naresh, C., and Hussiain, S.A., "Modelling and Analysis of Alloy Wheel for Four Wheeler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 Robotics Research, Vol. 1, No. 3, 2012, pp. 72-80. 

  5. Kim, B.S., "A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bile Al-alloy Wheel,"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4, No. 3, 2005, pp. 122-127. 

  6. Kim, P.J., and Lee, D.G., "Improvement of Surface Quality and Development of Composite Wheel for Passenger Cars Manufactured by RTM," Proceeding of Conference on KSPE, Jeju, Korea, Vol. 3, No. 54, 2003, pp. 54-57. 

  7. Yoo, S.H., Lim, T.S., Kim, H.J., Lee, Y.S., and Chang, S.H., "The Development of Composite-aluminum Hybrid Vehicle Wheel," Proceeding of conference on ACCM7, Taipei, Taiwan, 15-18 November 2010. 

  8. Yoo, S.H., Park, S.W., and Chang, S.H., "The Design And Fabrication of a Composite-aluminum Hybrid Vehicle Wheel," Proceeding of Conference on ICCS16, Porto, Portugal, 2011. 

  9. Yoo, S.H., and Chang, S.H., "Design and Fabrication of an Aluminum- composite Hybrid Vehicle Wheel Using Adhesive Bonding Method for Weight Reduction and Ride Comport," Proceeding of Conference on ISGMA2011, Seoul, Korea, 5-7 October, 2011. 

  10. Kelly, G., "Quasi-static Strength and Fatigue Life of Hybrid (bonded/bolted) Composite Single-lap Joints," Composite Structures, Vol. 72, No. 1, 2006, pp. 119-129. 

  11. Kim, Y.H., Park, S.K., Kim, D.O., Ryu, Y.M., and Cheon, S.S., "A Study on the Shear Impact Characteristics of Adhesively Bonded Tubular Joi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5, No. 1, 2012, pp.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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