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수준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s of disabled children’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awareness of teachers for inclusive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로 통합학급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분석하여,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장애아동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실시되었다. 본 연...
본 연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로 통합학급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분석하여,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장애아동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라남북도의 16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나 회수된 211부이 설문지 중 무의미한 자료 5부를 제외하고, 206부의 설문지를 자료의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얻어진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통합교육 인식하위요인 중 행정적 지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관련 특성으로는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5년 미만의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아동 교육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으며,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특수교육 관련 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통합교육의 인식정도가 특수교육관련 연수 경험이 없는 교사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통합교육 관심에 따른 통합교육 인식차이를 보면, 통합교육에 관심이 많은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교수학습, 교육효과, 교사책무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 통합교육에 관심이 많은 교사들의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면에서는 통합교육의 관심이 높을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이 높게 나타났으며, 남자교사일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이 여자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사경력, 연령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합교육의 관심에 따른 장애아동 학교생활 적응을 보면, 수업태도, 교우관계, 긍정적 개인행동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규칙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관심이 많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통합교육관심에 따른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서도 교사들의 통합교육 관심이 많을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특수교육 이수에 따른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특수교육 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평균이 높게 나타나, 특수교육 연수를 받은 교사들이 장애아동의 학습능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여섯째,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통합교육 인식 하위요인인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인식이 좋을수록, 교수학습 인식이 좋을수록, 교육효과 인식이 좋을수록, 교사책무성 인식이 좋을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통합교육 인식이 높을수록 장애아동의 수업태도, 교우관계, 긍정적 개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합교육 인식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중 수업태도, 교우관계, 긍정적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는 교사의 통합교육 인식이 높을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에서 수업태도, 교우관계, 긍정적인 개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로 통합학급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분석하여,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장애아동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라남북도의 16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나 회수된 211부이 설문지 중 무의미한 자료 5부를 제외하고, 206부의 설문지를 자료의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얻어진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통합교육 인식하위요인 중 행정적 지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관련 특성으로는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5년 미만의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아동 교육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으며,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특수교육 관련 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통합교육의 인식정도가 특수교육관련 연수 경험이 없는 교사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통합교육 관심에 따른 통합교육 인식차이를 보면, 통합교육에 관심이 많은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교수학습, 교육효과, 교사책무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 통합교육에 관심이 많은 교사들의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면에서는 통합교육의 관심이 높을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이 높게 나타났으며, 남자교사일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이 여자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교사경력, 연령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합교육의 관심에 따른 장애아동 학교생활 적응을 보면, 수업태도, 교우관계, 긍정적 개인행동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규칙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관심이 많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통합교육관심에 따른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서도 교사들의 통합교육 관심이 많을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특수교육 이수에 따른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특수교육 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평균이 높게 나타나, 특수교육 연수를 받은 교사들이 장애아동의 학습능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여섯째,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통합교육 인식 하위요인인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인식이 좋을수록, 교수학습 인식이 좋을수록, 교육효과 인식이 좋을수록, 교사책무성 인식이 좋을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통합교육 인식이 높을수록 장애아동의 수업태도, 교우관계, 긍정적 개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합교육 인식이 장애아동의 학교생활 중 수업태도, 교우관계, 긍정적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는 교사의 통합교육 인식이 높을수록 장애아동의 학교생활에서 수업태도, 교우관계, 긍정적인 개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scertain whether primary school teachers’ attitudes toward integration education is related to the disabled pupils’ adjustment to school. A total of 230 teachers in the primary schools having integration educational programs was selected for the research sample and they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scertain whether primary school teachers’ attitudes toward integration education is related to the disabled pupils’ adjustment to school. A total of 230 teachers in the primary schools having integration educational programs was selected for the research sample and they were administered a structured questionnaire. Of the returned questionnaires, 206 were finally analyzed. Major findings of the study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verall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f integration education turned out to be high among the primary school teachers. Among the variables related with integration education, administrative support to the disabled students was highly valued. Teachers who had worked less than 5 years were more likely to have a positive attitude than other groups. Second, teachers who had teaching experiences with the disabled student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integration education than those who had not. Also, teachers who had once received a special training on disability were more likely to have positive attitudes than those without training experiences. Third, the students who belong to the classes in charge of teachers with favorable attitude toward disability were found out to adjust themselves better to school. In terms of the teachers’ characteristics, students attending in male teachers’ class showed better adjustment tendency than those with female teachers. Overall, the study showed that teachers who have a favorable attitudes toward disability affects, to a considerable degree, disabled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Based on the study results, it is suggested that intensive disability training programs for school teachers should be arranged by government school authority.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scertain whether primary school teachers’ attitudes toward integration education is related to the disabled pupils’ adjustment to school. A total of 230 teachers in the primary schools having integration educational programs was selected for the research sample and they were administered a structured questionnaire. Of the returned questionnaires, 206 were finally analyzed. Major findings of the study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verall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f integration education turned out to be high among the primary school teachers. Among the variables related with integration education, administrative support to the disabled students was highly valued. Teachers who had worked less than 5 years were more likely to have a positive attitude than other groups. Second, teachers who had teaching experiences with the disabled student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integration education than those who had not. Also, teachers who had once received a special training on disability were more likely to have positive attitudes than those without training experiences. Third, the students who belong to the classes in charge of teachers with favorable attitude toward disability were found out to adjust themselves better to school. In terms of the teachers’ characteristics, students attending in male teachers’ class showed better adjustment tendency than those with female teachers. Overall, the study showed that teachers who have a favorable attitudes toward disability affects, to a considerable degree, disabled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Based on the study results, it is suggested that intensive disability training programs for school teachers should be arranged by government school author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