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NIE를 통하여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에게 좀 더 다양하고 폭넓고 참신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그들이 한국어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먼저 NIE의 이론적 토대에 근거해 신문 활용 교육의 목표와 교육적 효과를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 신문을 어떻게 고급 학습자에게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지 한국어 NIE수업모형을 개발함으로써 그들의 흥미 및 동기를 유발시키고 한국어 읽기와 쓰기수준을 더 높이는데 목적을 둔다. 신문은 기사, 칼럼, 사설, 독자투고란, 일기예보, ...
이 연구는 NIE를 통하여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에게 좀 더 다양하고 폭넓고 참신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그들이 한국어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먼저 NIE의 이론적 토대에 근거해 신문 활용 교육의 목표와 교육적 효과를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 신문을 어떻게 고급 학습자에게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지 한국어 NIE수업모형을 개발함으로써 그들의 흥미 및 동기를 유발시키고 한국어 읽기와 쓰기수준을 더 높이는데 목적을 둔다. 신문은 기사, 칼럼, 사설, 독자투고란, 일기예보, TV 프로그램 표, 광고, 만화, 사진 등 여러 개의 텍스트 형태들을 포함하고 있다. 언어적 측면뿐만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한 나라의 문화, 풍습, 민족정신, 인물의 사고방식 등도 반영한다. 또한 신문은 다른 교육매체보다 시사성과 편리성이라는 색다른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을 지닌 NIE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본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관련 선행연구 논문, 학술지, 단행본 등의 분석을 통해 NIE의 개념, 유래 및 각국의 NIE 실시 현황, 교육적 효과 및 유의점, 그리고 읽기와 쓰기 통합적 관련성과 일반적 통합 모형을 제시한다. 제3장에서는 먼저 수업 자료로서의 신문 자료를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지 그 기준을 세워본 후 신문의 유형별대로 기사, 사설, 만화, 광고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NIE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쓰기 통합 수업 모형을 개발한다. 이어서 그 모형을 가지고 실제적으로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에서 적용하는 절차를 제시한다. 여기에서는 준비단계, 결합단계, 심화단계, 마무리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의 예도 제시한다. 마지막 제4장은 결론으로 본 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NIE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강조하고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NIE를 통하여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에게 좀 더 다양하고 폭넓고 참신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그들이 한국어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국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먼저 NIE의 이론적 토대에 근거해 신문 활용 교육의 목표와 교육적 효과를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 신문을 어떻게 고급 학습자에게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지 한국어 NIE수업모형을 개발함으로써 그들의 흥미 및 동기를 유발시키고 한국어 읽기와 쓰기수준을 더 높이는데 목적을 둔다. 신문은 기사, 칼럼, 사설, 독자투고란, 일기예보, TV 프로그램 표, 광고, 만화, 사진 등 여러 개의 텍스트 형태들을 포함하고 있다. 언어적 측면뿐만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한 나라의 문화, 풍습, 민족정신, 인물의 사고방식 등도 반영한다. 또한 신문은 다른 교육매체보다 시사성과 편리성이라는 색다른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을 지닌 NIE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본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관련 선행연구 논문, 학술지, 단행본 등의 분석을 통해 NIE의 개념, 유래 및 각국의 NIE 실시 현황, 교육적 효과 및 유의점, 그리고 읽기와 쓰기 통합적 관련성과 일반적 통합 모형을 제시한다. 제3장에서는 먼저 수업 자료로서의 신문 자료를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지 그 기준을 세워본 후 신문의 유형별대로 기사, 사설, 만화, 광고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NIE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쓰기 통합 수업 모형을 개발한다. 이어서 그 모형을 가지고 실제적으로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에서 적용하는 절차를 제시한다. 여기에서는 준비단계, 결합단계, 심화단계, 마무리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의 예도 제시한다. 마지막 제4장은 결론으로 본 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NIE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강조하고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