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효과를 가지는가? 1.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듣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2.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말하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3.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쓰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4.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K시에 소재하고 있으며 규모와 지역적 특성이 비슷하고 교사의 경력과 학력이 유사한 2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로 연구대상기관은 주로 사회경제적으로 중류층 가정의 자녀이다. 대상 유아는 실험집단 C 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남 26명, 여 14명)과 통제집단 S 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남 22명, 여 18명)으로 총 80명이었고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프로젝트 활동을 연간계획에 따라서 2011년 9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16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언어능력 검사도구로 박윤, 김천희(2008)가 개발한 언어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 언어능력 평정척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듣기 영역검사는 5개의 하위영역 14개 문항, 말하기 영역검사는 5개의 하위영역 13문항, 읽기․쓰기 영역검사는 5개의 하위영역에 13개 문항 등 총 3개 영역과 15개의 하위영역에 4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
저자 | 상은숙 |
---|---|
학위수여기관 |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10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021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