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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사 양성 교육과정 운영 방향 연구 : 만화·애니메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rection of training system for the arts & culture education instructor : Focusing on the field of cartoon & animation 원문보기


선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문화콘텐츠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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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새로운 전문인력 제도로서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사’의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로서, 특별히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올바른 운영 방향을 중점적으로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사분석 활동들이 수행되었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추진배경과 양성 교육과정 등에 관한 법적 규정들을 부문별로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국내외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인력 제도와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였다. 셋째, 앞에서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만화·애니메이션 분야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인식조사와 만화·애니메이션 분야 문화예술교육사의 교육 활동 시 함양해야 할 역량에 대한 자문을 위해 자격제도의 잠재적 수요집단인 대학 만화·애니메이션 전공 학생과 현직 만화·애니메이션 분야 예술강사 총 232명에 대한 설문조사 및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먼저 법적 규정 분석결과,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는 예술강사들에 대한 처우개선과 국민들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인식 개선, 문화예술 대학전공자 사회진출 영역 증가 등 본래의 추진목적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의 경우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부족할 수 있는 초기진입자들도 선택과목 위주의 적은 교과과정 이수만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어있고, 현직 예술강사들이 갖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수행에 대한 다양한 교육 수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특히 장르별 문화예술교육 특성에 관해 배울 수 있는 유일한 교과목군인 ‘예술장르별 교수역량’ 교과목군의 경우 모든 장르가 구성적 유사성을 띠고 있어 장르별 차별성을 담아내고 있지 못하는 등 실효성 측면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발견되어 개선의 여지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어서 연구사 검토 결과, 선행 연구자들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이 가진 교육적 기능 및 차별적 특성에 대해 공통적으로 ① 창의력·상상력·감성 증진 효과, ② 자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for course of education about training 'arts & culture education instructor' which is start in next year, new professional manpower system of the arts education public policy, especially sought that was focusing on proper operation direction about course of education about training a...

주제어

#문화예술교육사 양성교육과정 애니메이션분야 문화콘텐츠학 직무소양 문화교육예술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선걸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문화콘텐츠학 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i, 110 p.
키워드 문화예술교육사 양성교육과정 애니메이션분야 문화콘텐츠학 직무소양 문화교육예술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08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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