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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도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장효정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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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수학1> 교과서의 작도 단원이 다른 기하 단원과 연계성이 부족하고, 그 지도 방법이 작도 순서를 암기하게 하는 데 그치고 있다는 문제점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삼각형의 결정조건 및 합동조건 유도에 필요한 최소한의 작도 문제만 남기고, 나머지 작도 문제는 삼각형의 합동 단원 뒤에 배치하여 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이용하여 작도 문제 해결 과정을 탐구할 수 있도록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수학적 사고 활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길이가 같은 선분의 작도와 크기가 같은 각의 작도법을 이용하여 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는가? ⑴ 세 선분의 길이가 주어졌을 때, 두 선분의 길이와 그 끼인 각의 크기가 주어졌을 때, 한 선분의 길이와 그 양 끝각의 크기가 주어졌을 때 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는가? ⑵ 교과서에 제시된 작도 방법과 차이점이 있는가? 있다면 그 차이점은 무엇인가? 연구문제2. ...

주제어

#작도 지도 방법  #작도  #작도 문제 해결 단계  #삼각형의 합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효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상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ⅶ, 81p.
키워드 작도 지도 방법, 작도, 작도 문제 해결 단계, 삼각형의 합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10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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