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2, 2017년, pp.119 - 139
김창수 (남해여자중학교) , 강정기 (진영중학교)
The construction in the ancient Greek era had more meanings than a construction in the present education. Based on this fact, this study examines the meaning of the current textbook. In contrast, we have extracted the meaning of the constructions in Euclid Elements. In addition, we have been think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작도가 지닌 4가지 의미는 무엇인가? | 반면, 에서 작도는 4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공준으로 타당성을 확보한 추상적 활동, 도형의 존재성 입증 및 논증에서 보조선 도입의 타당성 확보 수단, 보조선 도입 이외의 논증 개입 자제, 수와 대수를 다루는 수단이 곧 작도였다. 이로부터 논증에 보조선 도입의 타당성 확보 수단으로서의 작도 활용의 이점을 논의하였다. | |
작도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한인기(1997)는 어떤 지적을 하였는가? | 그는 작도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들’은 개괄적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해를 가지지 않는 경우가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또한 작도 문제에는 간혹, 작도에 사용되는 도구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으며, 작도 문제 해결 과정에는 반드시 ‘얻어진 작도가 과연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가?’를 확인하는 증명의 단계가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그는 작도 문제의 해결 과정을 분석-작도-증명-탐구의 단계로 구체화하였다. | |
장혜원(1997a)이 제시한 작도의 역할은 무엇인가? | 그녀는 작도의 역할을 세 가지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첫째, 도형의 여러 성질을 재인식하거나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며, 둘째, 기하의 새로운 개념이나 정리를 유도하며, 셋째, 활동주의 이론을 실천하는 수단이 된다는 것이다. 더불어 장혜원(1997a)은 Albrecht(1952)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작도 도구 제약의 정당성에 대한 유형을 유클리드 공준에 의해 요구되는 것, 관습이나 역사적 사용에 기초한 것, 이론적 정확성에 기초한 것, 게임 규칙, 작도 절차의 단순성과 편의성 등으로 구분하였다. |
강미광 (2010).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삼각형의 합동조건의 도입 비교. 수학교육, 49(1), 53-65.
권석일 (2006). 중학교 기하 교재의 '원론' 교육적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용운.김용국 (1986). 수학사대전. 서울: 우성문화사.
노은환.강정기 (2015). 증명에서 경험적 관점의 한계에 대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이해 연구. 수학교육, 54(1), 13-30.
야노 켄타로 (1997). 위대한 수학자들 (손영수 역). 서울: 전파과학사
유미영.최영기 (2015). 유클리드 원론 I권 정리 22의 Diorism을 통해서 본 존재성. 수학교육학연구, 25(3), 367-379.
유클리드 씀, 이무현 옮김 (1997) 기하학 원론 가-제 1, 2, 3, 4권: 평면기하. 서울: 교우사.
장혜원 (1997a). 중학교 기하 영역 중 작도 단원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2), 327-336.
장혜원 (1997b). 수학 학습에서의 표현 및 표상에 관한 연구: 표상 모델 개발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영미.정연준(2013). 미적 체험을 강조한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발도로프교육의 작도교육의 활용.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3), 621-63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연구보고 RRC 2014-6.
황선욱.강병개.한길준.한철형.권혁천.김의석.유기종.정종식.김민정(2013a). 중학교 수학 1 교사용지도서. 서울: 좋은책 신사고.
황선욱.강병개.한길준.한철형.권혁천.김의석.유기종.정종식.김민정(2013b). 중학교 수학 2 교사용지도서. 서울: 좋은책 신사고.
황선욱.강병개.한길준.한철형.권혁천.김의석.유기종.정종식.김민정(2013c). 중학교 수학 3 교사용지도서. 서울: 좋은책 신사고.
황재우.부덕훈(2015). 중학교 기하 증명의 서술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 분석. 수학교육, 54(1), 83-98.
Albrecht, W. A. (1952). A critical and historical study of the role of the ruler and compass constructions in the teaching of high school geometry in the united states, Doctori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UMI Dissertation Services.
Cajory, F.(1928). A history of mathematical notations (Volume 1 & 2). La salle, IL: The Open Court.
Cajory, F.(1991). A history of mathematics fifth edition. AMS Chelsea Publishing.
Fitzpatrick, R. (2007). Euclid's elements of geometry. The Greek text of J . L. Heiberg(1883-1885) from Euclids Elementa, edidit et Latine interpretatus est I. L. Heiberg, in aedibus. B. G. Teubneri, 1883-1885. (R. Fitzpatrick, Ed., & R. Fitzpatrick, Trans.) Richard Fitzpatrick, 2007.
Greenberg, M. J. (1997). Euclid 기하학과 비Euclid 기하학. (이우영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74년 출판)
Klein, F. (1939). Elementary mathematics form an advanced standpoint. Dover Publications.
Klein, M. (1972). Mathematical thought from ancient to modern times. Oxford University Press.
Knorr, W. R. (1986). The ancient tradition of geometric problems. Birkhauser Boston.
Morrow, G. R. (1970. Proclus: A commentary on the first book of Euclid's Elements. Princeton University Press.
Mumma, J.(2000). Proofs, pictures, and Euclid. Synthese 175, 255-287.
Shibli, J. (1932). Recent development in the teaching of geometry. The Maple Press.
Smith, D. E. (1923). Essentials of plane geometry. Ginn and Compan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