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표현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음악표현 능력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음악감상 활동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감상 활동이 노래 부르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 치는가? 2.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감상 활동이 악기 연주하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감상 활동이 신체 표현하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4)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감상 활동이 음악 만들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 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시 서구에 위치한 N유치원 만 5세 2학급의 60명으로, 실험집단 30명(남아 16명, 여아 14명)과 비교집단 30명(남아 18명, 여아 12명)이다. 실험집단에게는 8주동안 매주 2회에 걸쳐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말리듬을 활용한 음악감상 활동을 16회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같은 음악감상 곡으로 유치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음악연간교육계획에 따라 음악감상 활동을 진행하였다. 유아의 음악표현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Lorton과 Walley(1979)의 Recording Skill Development in Music에 제시된 총 89문항의 음악발달검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김광자(2004)의 음악적 ...
저자 | 김정혜 |
---|---|
학위수여기관 | 배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과 |
지도교수 | 이성희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94 p. |
키워드 | 말리듬, 음악감상, 음악표현능력, 유아음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412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