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어떠한가?
1-3.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 한가?
연구문제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
본 연구는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어떠한가?
1-3.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 한가?
연구문제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에서는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연체험활동, 창의성, 정서지능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의 타당도 검증 및 Tyler와 Taba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원리에 따라 활동내용을 조직하였다. 다음으로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을 구안하고 프로그램 평가방법을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 향상으로 설정하였고, 목표는 주변 환경 및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는 태도 형성,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적 표현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감정을 조절하며 표현하는 능력 기르기로 설정하였다. 교육내용은 자연의 변화 느끼기, 자연에서 놀이하기, 자연을 체험하기, 자연을 비교하기, 자연을 감상하기로 구성되었으며 교육활동은 생태학습공간에서 탐색하기, 생태학습공간에서 체험하기, 자연을 표현하기의 3단계 교수․학습방법으로 진행되었다. 평가는 총괄평가와 형성평가로 이루어졌다.
연구문제 2에서는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으로 대전에 위치한 A유치원 만5세(25명), B유치원 만5세(25명) 유아를 각각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에는 19주간 총28개의 자연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전․사후에 전경원(2002)의 창의성 검사 도구와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검사 도구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점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창의성의 7개의 하위 요인 중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 중 독자성, 호기심, 다양성, 민감성, 유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정의적 요인 중 개별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창의성 총점에서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정서지능의 자기인식, 자기조절, 타인인식, 타인조절 4가지 하위요인과 정서지능 총점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어떠한가?
1-3.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 한가?
연구문제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에서는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연체험활동, 창의성, 정서지능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의 타당도 검증 및 Tyler와 Taba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원리에 따라 활동내용을 조직하였다. 다음으로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을 구안하고 프로그램 평가방법을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 향상으로 설정하였고, 목표는 주변 환경 및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는 태도 형성,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적 표현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감정을 조절하며 표현하는 능력 기르기로 설정하였다. 교육내용은 자연의 변화 느끼기, 자연에서 놀이하기, 자연을 체험하기, 자연을 비교하기, 자연을 감상하기로 구성되었으며 교육활동은 생태학습공간에서 탐색하기, 생태학습공간에서 체험하기, 자연을 표현하기의 3단계 교수․학습방법으로 진행되었다. 평가는 총괄평가와 형성평가로 이루어졌다.
연구문제 2에서는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으로 대전에 위치한 A유치원 만5세(25명), B유치원 만5세(25명) 유아를 각각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에는 19주간 총28개의 자연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전․사후에 전경원(2002)의 창의성 검사 도구와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검사 도구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점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생태학습공간을 활용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창의성의 7개의 하위 요인 중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 중 독자성, 호기심, 다양성, 민감성, 유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정의적 요인 중 개별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창의성 총점에서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정서지능의 자기인식, 자기조절, 타인인식, 타인조절 4가지 하위요인과 정서지능 총점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