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흥미영역의 통합이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전영아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흥미영역 간의 통합이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 사이의 장애물을 제거한 물리적 통합 환경과 분리시킨 물리적 환경에서 유아들의 놀이행동을 통하여 놀이유형, 또래와의 상호작용, 놀이감 사용을 성별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또래와의 관계적 놀이를 향상시키고 성 고정관념을 갖지 않게 하는 물리적 환경 구성에 시사점을 주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의 통합이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놀이유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의 통합이 성별에 따른 유아의 인지적 놀이유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의 통합이 성별에 따른 또래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의 통합이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감 사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D광역시에 소재한 H대학교 부속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2학급에서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의 공간을 통합한 실험집단(전체 25명, 남아: 13, 여아: 12) 1학급,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의 공간을 분리한 통제집단(전체 25명, 남아: 12, 여아: 13) 1학급 총 50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관찰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4일부터 7월 26일까지 총 8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4가지 주제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공통점은 주제에 따른 소품과 역할놀이 영역 환경을 동일하게 변화시켰다. 차이점은 실험집단의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 사이에 있던 교구장을 수평으로 제시하였고 수평으로 제시한 교구장에는 소품과 블록을 함께 놓아주었으며, 통제집단은 쌓기놀이 영역과 역할놀이 영역 사이를 교구장으로 분리시켜 두 집단의 물리적 환경에 차이를 두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관찰도구는 유아들의 집단 간 놀이유형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회‧인지적 놀이 척도를 사용하였다. 사회‧인지적 놀이 척도는 Rubin과 그의 동료들(1976)이 고안한 것을 기초로 하였으며 전남련, 권경미, 김덕일(2005), 이효림(2005)이 수정한 관찰척도를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보고자하는 또래 상호작용과 놀이감을 첨가하여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게 관찰도구의 ...

주제어

#흥미영역  #쌓기놀이영역  #역할놀이영역  #놀이행동  #성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영아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전홍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99 p.
키워드 흥미영역, 쌓기놀이영역, 역할놀이영역, 놀이행동, 성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13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