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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 types and indoor interest area preferences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유지성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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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의 하위 영역들은 만 3~5세 누리과정의 구성 영역 및 목적과 유사한 방향성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 따라 구성된 실내흥미영역에 대한 선호도와 유아의 다중지능 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누리과정의 목적인 조화로운 발달에 대한 내용이 실내흥미영역에 반영되어 누리과정의 목적이 적절한 방향으로 실현되고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다중지능의 특성을 유아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교육에 적용·연계하는 것에 대한 효용성의 근거를 마련하고, 유아의 강점, 약점 지능을 파악하여 각 유아에게 맞는 개별적 교육 및 균형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 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개별적 특성이 놀이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5, 6세 유아 총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 유아들의 다중지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EBS유아다중지능검사를 이용하였고, 유아들의 실내흥미영역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자유선택활동 기록표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다중지능 검사 지는 EBS표준화심리검사 연구소로 보낸 후, 1차적으로 ...

주제어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지성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정숙,두정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59 p.
키워드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45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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