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가 겪는 가장 큰 진통 중의 하나가 대학 입시문제일 것이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가 대학 입시에 따라 좌우되는 것으로 오인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집단의식이 일류집착증이나 과잉기대로 인해 수험생들에게 과중한 심리적 부담을 갖게 하여 입시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입시스트레스는 청소년 발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입시스트레스가 예방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어떤 변인이 입시스트레스의 요인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보고 만 하고 있을 뿐 이런 변인들이 어떻게 유기적인 관계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예방차원의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연구는 보고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고 분석하여 그 경로를 규명할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관계적 요인, 사회적 요인 사이의 관계를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추론하고, 이를 근거로 개념적 기틀을 구축한 후 각 변인들이 입시스트레스에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가설적 모형을 토대로 자료 수집을 하고 이를 분석하여 가설적 모형의 부합도 평가를 한 후 구축된 가설적 모형과 실제 자료들 간의 관계 검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수정모형을 제시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 요인(성별, 건강상태, 학교생활만족도, 종교적 요인), 관계적 요인(가족의 지지, 친구의 지지, 교사의 지지), 사회적 요인(...
우리 사회가 겪는 가장 큰 진통 중의 하나가 대학 입시문제일 것이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가 대학 입시에 따라 좌우되는 것으로 오인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집단의식이 일류집착증이나 과잉기대로 인해 수험생들에게 과중한 심리적 부담을 갖게 하여 입시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입시스트레스는 청소년 발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입시스트레스가 예방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어떤 변인이 입시스트레스의 요인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보고 만 하고 있을 뿐 이런 변인들이 어떻게 유기적인 관계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예방차원의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연구는 보고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고 분석하여 그 경로를 규명할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관계적 요인, 사회적 요인 사이의 관계를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추론하고, 이를 근거로 개념적 기틀을 구축한 후 각 변인들이 입시스트레스에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가설적 모형을 토대로 자료 수집을 하고 이를 분석하여 가설적 모형의 부합도 평가를 한 후 구축된 가설적 모형과 실제 자료들 간의 관계 검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수정모형을 제시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 요인(성별, 건강상태, 학교생활만족도, 종교적 요인), 관계적 요인(가족의 지지, 친구의 지지, 교사의 지지), 사회적 요인(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양육태도), 매개 변인(학업성적, 자아존중감)으로 분류하였고, 이 요인들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관하여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본 연구에서는 17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이 중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가설은 채택하고 그렇지 않은 가설은 기각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그 결과 14개의 가설을 채택하고 3개의 가설은 기각하였다. 채택된 14개의 가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가설적 모형을 수정하였고, 연구모형에 대한 경로 분석을 실시한 후 최종적으로 통합모형(수정모형)을 제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입시스트레스에는 건강상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즉,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가 건강상태가 좋을 때 보다 입시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는 것이다. 이는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수록 입시스트레스를 더 받는다는 의미이다. 그 다음으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입시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로로 나타났고, 가족의 지지가 세 번째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과 관련된 변인들로서 입시스트레스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가장 영향력을 적게 미치는 경로는 친구의 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입시스트레스를 받는데 친구의 지지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경로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친구의 지지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끼쳐서 입시스트레스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친구의 지지 역시 입시스트레스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말 해 주고 있다. 그리고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라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학교생활 자체가 싫고 부담스러워지면 입시스트레스가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서도 입시스트레스를 정적으로 받는 경로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입시스트레스를 더 받는다는 의미이다. 교사의 지지가 입시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로로 나타난 것은 교사의 영향력이 수험생들에게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종교적인 요인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로로 나타난 것은 종교 성향에 따라서 입시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구체적으로 어느 종교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의미하기 보다는 넓은 의미의 종교가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작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매개변수인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로임을 알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건강상태, 부모의 양육태도 다음으로 입시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상태와 가족의 지지, 친구의 지지로부터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받은 후 그 결과에 따라 다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변수 경로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학업성취는 정적인 영향을 자아존중감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에는 친구의 지지가 가장 영향력이 큰 경로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가족의 지지와 건강상태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성취에는 가족의 지지가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을 알 수
우리 사회가 겪는 가장 큰 진통 중의 하나가 대학 입시문제일 것이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가 대학 입시에 따라 좌우되는 것으로 오인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집단의식이 일류집착증이나 과잉기대로 인해 수험생들에게 과중한 심리적 부담을 갖게 하여 입시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입시스트레스는 청소년 발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입시스트레스가 예방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어떤 변인이 입시스트레스의 요인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보고 만 하고 있을 뿐 이런 변인들이 어떻게 유기적인 관계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예방차원의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연구는 보고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확인하고 분석하여 그 경로를 규명할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관계적 요인, 사회적 요인 사이의 관계를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추론하고, 이를 근거로 개념적 기틀을 구축한 후 각 변인들이 입시스트레스에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한 가설적 모형을 토대로 자료 수집을 하고 이를 분석하여 가설적 모형의 부합도 평가를 한 후 구축된 가설적 모형과 실제 자료들 간의 관계 검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수정모형을 제시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 요인(성별, 건강상태, 학교생활만족도, 종교적 요인), 관계적 요인(가족의 지지, 친구의 지지, 교사의 지지), 사회적 요인(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양육태도), 매개 변인(학업성적, 자아존중감)으로 분류하였고, 이 요인들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관하여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본 연구에서는 17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이 중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가설은 채택하고 그렇지 않은 가설은 기각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그 결과 14개의 가설을 채택하고 3개의 가설은 기각하였다. 채택된 14개의 가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가설적 모형을 수정하였고, 연구모형에 대한 경로 분석을 실시한 후 최종적으로 통합모형(수정모형)을 제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입시스트레스에는 건강상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즉,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가 건강상태가 좋을 때 보다 입시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는 것이다. 이는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수록 입시스트레스를 더 받는다는 의미이다. 그 다음으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입시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로로 나타났고, 가족의 지지가 세 번째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과 관련된 변인들로서 입시스트레스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가장 영향력을 적게 미치는 경로는 친구의 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입시스트레스를 받는데 친구의 지지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경로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친구의 지지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끼쳐서 입시스트레스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친구의 지지 역시 입시스트레스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말 해 주고 있다. 그리고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라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학교생활 자체가 싫고 부담스러워지면 입시스트레스가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서도 입시스트레스를 정적으로 받는 경로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입시스트레스를 더 받는다는 의미이다. 교사의 지지가 입시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로로 나타난 것은 교사의 영향력이 수험생들에게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종교적인 요인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로로 나타난 것은 종교 성향에 따라서 입시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구체적으로 어느 종교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의미하기 보다는 넓은 의미의 종교가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작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매개변수인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이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로임을 알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건강상태, 부모의 양육태도 다음으로 입시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상태와 가족의 지지, 친구의 지지로부터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받은 후 그 결과에 따라 다시 입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변수 경로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학업성취는 정적인 영향을 자아존중감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에는 친구의 지지가 가장 영향력이 큰 경로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가족의 지지와 건강상태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성취에는 가족의 지지가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을 알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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