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임성희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아동청소년상담학과 아동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설아동의 특성을 분석하여 사회적관계의 손상을 회복하고,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하였다. 탐색한 결과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정서지능 관련 선행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시안을 작성하여 예비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수정⦁보완을 통해 최종적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정서인식 및 표현, 사고의 정서 촉진, 정서지식의 활용, 정서조절’ 4영역과 심리적 기제인 ...

주제어

#시설아동 정서지능 집단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성희
학위수여기관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청소년상담학과 아동상담
지도교수 이명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130 p.
키워드 시설아동 정서지능 집단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562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