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설아동의 특성을 분석하여 사회적관계의 손상을 회복하고,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하였다. 탐색한 결과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정서지능 관련 선행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시안을 작성하여 예비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수정⦁보완을 통해 최종적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정서인식 및 표현, 사고의 정서 촉진, 정서지식의 활용, 정서조절’ 4영역과 심리적 기제인 ...
본 연구는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설아동의 특성을 분석하여 사회적관계의 손상을 회복하고,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하였다. 탐색한 결과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정서지능 관련 선행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시안을 작성하여 예비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수정⦁보완을 통해 최종적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정서인식 및 표현, 사고의 정서 촉진, 정서지식의 활용, 정서조절’ 4영역과 심리적 기제인 인지 능력의 발달, 정서발달, 조망대상의 확장에 따라 3수준으로 나누어진 정서지능 모형을 근거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제 1회기 ‘프로그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제 2회기 ‘나는 이런 사람이야!’, 제 3회기 ‘난화’, 제 4회기 ‘나의 마음은...’, 제 5회기 ‘내가 만약 화가라면..’, 제 6회 ‘마음껏 느껴봐요!’, 제 7회 ‘나의 상징물’, 제 8회 ‘만다라’, 제 9회 ‘조각 그림 맞추기’, 제 10회 ‘작품 앨범 만들기’ 총 10회기로 구성되었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평가는 시설아동 총 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정한 후, 실험집단에 배정된 10명을 대상으로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나머지 10명은 대기집단으로서 통제 집단을 구성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검사와 K-HTP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간에 각각의 척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 사후검사에서는 통제집단은 사전검사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전-사후 검사 간에 변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참가 후에 통제집단에 비해 정서지능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정서지능 하위영역에서는 정서지능 척도 검사결과 정서인식 및 표현과 정서활용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K-HTP 사전⦁사후 분석 결과 정서지능의 하위요소인 정서인식과 정서표현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언어의 한계성을 뛰어넘어 내면의 감정과 생각들을 표현하게 하는 미술치료의 특징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론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세분화 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선정한 정서지능의 하위요소 정서인식과 평가 및 표현, 사고에 대한 정서촉진, 정서 지식활용, 정서조절의 4영역과 심리적 기제인 인지능력의 발달, 정서발달, 조망대상의 확장에 따라 3수준으로 나누어진 정서지능 모형을 근거로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은 시설아동의 정서지능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감정이입, 정서촉진, 정서조절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서지능 관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시도된 점은 앞으로 시설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설아동의 특성을 분석하여 사회적관계의 손상을 회복하고,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하였다. 탐색한 결과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정서지능 관련 선행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시안을 작성하여 예비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수정⦁보완을 통해 최종적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정서인식 및 표현, 사고의 정서 촉진, 정서지식의 활용, 정서조절’ 4영역과 심리적 기제인 인지 능력의 발달, 정서발달, 조망대상의 확장에 따라 3수준으로 나누어진 정서지능 모형을 근거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제 1회기 ‘프로그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제 2회기 ‘나는 이런 사람이야!’, 제 3회기 ‘난화’, 제 4회기 ‘나의 마음은...’, 제 5회기 ‘내가 만약 화가라면..’, 제 6회 ‘마음껏 느껴봐요!’, 제 7회 ‘나의 상징물’, 제 8회 ‘만다라’, 제 9회 ‘조각 그림 맞추기’, 제 10회 ‘작품 앨범 만들기’ 총 10회기로 구성되었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평가는 시설아동 총 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정한 후, 실험집단에 배정된 10명을 대상으로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나머지 10명은 대기집단으로서 통제 집단을 구성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검사와 K-HTP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간에 각각의 척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 사후검사에서는 통제집단은 사전검사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전-사후 검사 간에 변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참가 후에 통제집단에 비해 정서지능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정서지능 하위영역에서는 정서지능 척도 검사결과 정서인식 및 표현과 정서활용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K-HTP 사전⦁사후 분석 결과 정서지능의 하위요소인 정서인식과 정서표현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언어의 한계성을 뛰어넘어 내면의 감정과 생각들을 표현하게 하는 미술치료의 특징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론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세분화 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선정한 정서지능의 하위요소 정서인식과 평가 및 표현, 사고에 대한 정서촉진, 정서 지식활용, 정서조절의 4영역과 심리적 기제인 인지능력의 발달, 정서발달, 조망대상의 확장에 따라 3수준으로 나누어진 정서지능 모형을 근거로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은 시설아동의 정서지능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감정이입, 정서촉진, 정서조절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시설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서지능 관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시도된 점은 앞으로 시설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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