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찍기를 통한 쌓기 놀이 평가활동이 유아의 기하도형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Activity toEvaluate Block Play through Photographing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Geometric Figures 원문보기


문인경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시 동작구에 소재한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30명과(남아: 15명, 여아, 15명) 같은 지역의 M유치원 만 5세 유아 30명을(남아:13명, 여아:17명)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30명은 실험집단, M유치원 만 5세 3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 수학 능력 검사도구’ 중 ‘기하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11주간 이루어졌으며 실험기간동안 3가지의 주제로 쌓기 놀이가 전개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모든 유아들은 임의로 5명씩 한 팀으로 총 6팀을 구성하여 실험기간 동안 쌓기 놀이에 참여한 횟수를 일정하도록 하였다. 실험집단은 주제의 전개에 따라 쌓기 놀이영역에서 블록으로 구성을 한 후 카메라로 찍어 보도록 하였다. 유아가 구성물을 찍을 때 다양한 각도, 크기 확대, 부분촬영 등 자유롭게 촬영하도록 했다. 사진은 각 유아 당 3~5장으로 촬영횟수를 제한했다. 유아들이 찍은 사진을 교사가 출력하거나 대형모니터에 연결하여 놀이평가시간에 자신들이 만든 구성물을 소개한 후 느낀 점과 문제점이나 보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형식으로 활동이 이루어졌다. 비교집단의 경우 실험집단과 같은 주제를 제시한 후 쌓기 놀이영역에서 블록으로 구성해 보는 활동까지만 이루어졌다. 유아들의 구성물을 교사가 찍어 쌓기 놀이영역 주변에 게시해 주긴 하였으나 따로 평가하거나 유아들이 직접 사진 찍기에 참여하지 않았다. 사진 찍기를 통한 쌓기 놀이 평가가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 후 수집 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30 five-year-old children from S Kindergarten (boy: 15, girl: 15) and 30 five-year-old children from M Kindergarten (boy: 13, girl: 17) in Dongjak-gu District, Seoul. The children from S Kindergarten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ose from M Kinderg...

주제어

#사진 쌓기 놀이 기하도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인경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정
지도교수 이정욱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87 p.
키워드 사진 쌓기 놀이 기하도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593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