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영아의 자유선택활동이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2.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1.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흥미 영역 구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2.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재교구 준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3.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사 역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1-2세 영아반 담당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와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보육교사 280명이 응답하였으며 심층 면담은 보육교사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영아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심현옥(2007), 김덕건과 송행란(2008)의 연구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예비연구와 본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영아의 자유선택활동이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2.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1.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흥미 영역 구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2.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재교구 준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3.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사 역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1-2세 영아반 담당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와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보육교사 280명이 응답하였으며 심층 면담은 보육교사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영아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심현옥(2007), 김덕건과 송행란(2008)의 연구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예비연구와 본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설문지 조사의 경우 설문지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심층 면담은 녹음 후 전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으로, 자유선택활동은 영아의 발달을 위한 것이며 영아 스스로 놀이를 선택해봄으로써 즐거움을 느낀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자유선택활동이 영아의 발달을 위한 것이라는 의견은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영아 교사는 자유선택활동이 영아의 발달을 위한 시간이라는 것을 중요한 교육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으로,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관계증진 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과 교육내용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흥미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 중 언어활동에 대한 의견은 설문지 조사와 심층면담에서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그 원인은 영아의 쓰기활동에 대한 교사의 이해 부족이라 할 수 있다. 3.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 첫째,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흥미 영역을 구성할 때 영아가 휴식을 취하거나 혼자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으나, 흥미 영역 구성 여부에 대해서는 설문지 조사와 심층 면담에서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다. 설문지 조사에서는 흥미 영역 구성 여부와 세분화가 중요하지 않다고 하였으나, 심층 면담에서는 면담에 참여한 모든 교사가 흥미 영역을 각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구성하고 있다고 하였다. 둘째,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재교구 준비에 있어 영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놀잇감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교재교구는 교육 목적과 교육내용을 반영하여 준비하므로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이 영아 발달을 위한 것이라고 한 의견과 교육내용에서 영아의 흥미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 의견과 일치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에서의 교사 역할로, 영아의 자율성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교사는 교과목 형태의 학습 지도를 지양하고 영아가 스스로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스스로 선택한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놀이와 특별한 학습지도, 영아 주도의 개별 또는 소집단 활동과 교사 주도의 대집단 활동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 역할에서 실천 상의 어려움은 교사 자신의 계획과 영아의 흥미 사이에서 갈등, 부모의 공부에 대한 요구, 인력과 시간의 부족, 영아반 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으로 나타났다.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과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을 정리해보면, 영아 자유선택활동은 영아 자신의 흥미에 따른 자율적인 선택을 바탕으로 즐거움을 느끼고 학습하며 발달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이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과 같은 운영 실제에 그대로 적용되어 나타나지는 않았다. 영아의 놀이와 학습의 방법, 부모의 요구 등에 의해 운영 실제가 교육 목적과는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에 대한 바람직한 재인식이 필요하며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사 교육을 실시하여 영아반
본 연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영아의 자유선택활동이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2.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1.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흥미 영역 구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2.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재교구 준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3-3.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사 역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1-2세 영아반 담당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와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보육교사 280명이 응답하였으며 심층 면담은 보육교사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영아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심현옥(2007), 김덕건과 송행란(2008)의 연구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예비연구와 본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설문지 조사의 경우 설문지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심층 면담은 녹음 후 전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으로, 자유선택활동은 영아의 발달을 위한 것이며 영아 스스로 놀이를 선택해봄으로써 즐거움을 느낀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자유선택활동이 영아의 발달을 위한 것이라는 의견은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영아 교사는 자유선택활동이 영아의 발달을 위한 시간이라는 것을 중요한 교육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으로,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관계증진 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과 교육내용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흥미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내용 중 언어활동에 대한 의견은 설문지 조사와 심층면담에서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그 원인은 영아의 쓰기활동에 대한 교사의 이해 부족이라 할 수 있다. 3.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 첫째,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흥미 영역을 구성할 때 영아가 휴식을 취하거나 혼자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으나, 흥미 영역 구성 여부에 대해서는 설문지 조사와 심층 면담에서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다. 설문지 조사에서는 흥미 영역 구성 여부와 세분화가 중요하지 않다고 하였으나, 심층 면담에서는 면담에 참여한 모든 교사가 흥미 영역을 각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구성하고 있다고 하였다. 둘째,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재교구 준비에 있어 영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놀잇감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교재교구는 교육 목적과 교육내용을 반영하여 준비하므로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이 영아 발달을 위한 것이라고 한 의견과 교육내용에서 영아의 흥미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 의견과 일치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영아 교사는 영아 자유선택활동에서의 교사 역할로, 영아의 자율성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교사는 교과목 형태의 학습 지도를 지양하고 영아가 스스로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스스로 선택한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놀이와 특별한 학습지도, 영아 주도의 개별 또는 소집단 활동과 교사 주도의 대집단 활동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 역할에서 실천 상의 어려움은 교사 자신의 계획과 영아의 흥미 사이에서 갈등, 부모의 공부에 대한 요구, 인력과 시간의 부족, 영아반 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으로 나타났다.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과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을 정리해보면, 영아 자유선택활동은 영아 자신의 흥미에 따른 자율적인 선택을 바탕으로 즐거움을 느끼고 학습하며 발달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이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과 같은 운영 실제에 그대로 적용되어 나타나지는 않았다. 영아의 놀이와 학습의 방법, 부모의 요구 등에 의해 운영 실제가 교육 목적과는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영아 자유선택활동의 교육 목적에 대한 바람직한 재인식이 필요하며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사 교육을 실시하여 영아반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