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논어』에 나타난 수양 과정을 개인의 차원에서 고찰하고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정」과 「술이」의 구절을 토대로 살펴본 수양 과정과 단계별 특징은 도덕적 삶에 대한 의지를 갖는 단계, 도덕적 판단의 내적 근거를 마련하는 단계, 도덕적 삶에 편안함을 느끼는 단계로 구분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각 과정과 단계별 특징을 고찰하고 그 교육적 함의를 구명하였다. Ⅱ장에서는 수양의 의미와 구조를 수양의 주체, 수양의 실천, 수양의 지향 차원에서 분석 검토하였다. 수양의 주체는 도덕적 행위...
저자 | 이유정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申昌鎬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66장 |
키워드 | 수양의 과정, 공자의 수양론, 논어, 도덕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618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