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문화에 관한 질적 연구 원문보기


조한균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과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요약 본 연구는 질적 분석을 통해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대입 준비기간을 하나의 교육과정의 측면으로 인식하고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교육문화를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 되었다. 따라서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교육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준거로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입시제도와 사교육에 대한 인식, 학습문화, 생활문화, 진로선택 문화를 하위문화로서 분류하고 분석한 후 그 교육적 함의를 알아보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의 교육적 현실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청소년들의 교육적 관점은 어떠한가? 둘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교과 학습영역에서 어떤 교육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일상적인 생활영역에서 어떤 교육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넷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진로 선택과정에서 어떤 교육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입제도, 학업중단 청소년 현황 및 발생원인과 그 특징, 교육 문화의 성격에 대해 국내 ․ 외 문헌에 대한 선행 연구의 성과를 문헌 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서울 서초구와 경기도 안양지역 거주 학업중단 청소년 6명을 대상으로 2012년 8월부터 11월까지 심층면접을 통한 ...

주제어

#학업중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한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오영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i, 66장
키워드 학업중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35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