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1. 요약 본 연구는 질적 분석을 통해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대입 준비기간을 하나의 교육과정의 측면으로 인식하고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교육문화를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 되었다. 따라서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교육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준거로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입시제도와 사교육에 대한 인식, 학습문화, 생활문화, 진로선택 문화를 하위문화로서 분류하고 분석한 후 그 교육적 함의를 알아보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의 교육적 현실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청소년들의 교육적 관점은 어떠한가? 둘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교과 학습영역에서 어떤 교육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일상적인 생활영역에서 어떤 교육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넷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진로 선택과정에서 어떤 교육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입제도, 학업중단 청소년 현황 및 발생원인과 그 특징, 교육 문화의 성격에 대해 국내 ․ 외 문헌에 대한 선행 연구의 성과를 문헌 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서울 서초구와 경기도 안양지역 거주 학업중단 청소년 6명을 대상으로 2012년 8월부터 11월까지 심층면접을 통한 ...
저자 | 조한균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정책학과 교육정책전공 |
지도교수 | 오영재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ii, 66장 |
키워드 | 학업중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635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