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섬유소재를 활용한 국내 침구브랜드 제품에 관한 연구 : 소비자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ternal Bedding Brand Products Made of Eco-Friendly Fabric Materials : Focused on Consumer Purchasing Behavior원문보기
국 문 초 록
현대사회는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해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와 삶의 질을 향상시켰지만 여러 가지 환경 문제를 야기 시켰다. 특히 환경에 기인한 다양한 질병이 나타나고 환경의 유해성 논란이 계속해서 발생하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인간에게 직접적인 접촉을 주는 섬유소재 분야 중 침구분야의 환경성에 대한 고려는 이제 일반화되었고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섬유제품이나 아동의류로 연구에 치우쳐있는 친환경 섬유소재 연구의 범위를 생활공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침구류로 확장하여 친환경 침구류의 시장동향, 제품현황 및 소비자 구매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친환경 침구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범위로는 이론적 고찰을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통하여 친환경 개념을 이해하고 친환경 섬유소재의 종류 및 특성을 식물성소재, 동물성소재, 광물성소재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또한 인터넷 자료와 통계청 자료 및 침구업체 ‘A’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국내 침구 시장 동향과 유통별 시장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침구 브랜드별 친환경 섬유소재 사용현황을 분석하였다. 그에 따른 침구브랜드선정방법으로는 2008년부터 2010년 매출액 상위 10위안에 드는 브랜드 중 친환경 섬유소재를 활용하지 않는 브랜드를 제외한 브랜드인 이브자리(Evezary), 박홍근홈패션(Parkhonggeun Homefashion), 세사리빙(Sesaliving), ...
국 문 초 록
현대사회는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해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와 삶의 질을 향상시켰지만 여러 가지 환경 문제를 야기 시켰다. 특히 환경에 기인한 다양한 질병이 나타나고 환경의 유해성 논란이 계속해서 발생하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인간에게 직접적인 접촉을 주는 섬유소재 분야 중 침구분야의 환경성에 대한 고려는 이제 일반화되었고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섬유제품이나 아동의류로 연구에 치우쳐있는 친환경 섬유소재 연구의 범위를 생활공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침구류로 확장하여 친환경 침구류의 시장동향, 제품현황 및 소비자 구매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친환경 침구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범위로는 이론적 고찰을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통하여 친환경 개념을 이해하고 친환경 섬유소재의 종류 및 특성을 식물성소재, 동물성소재, 광물성소재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또한 인터넷 자료와 통계청 자료 및 침구업체 ‘A’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국내 침구 시장 동향과 유통별 시장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침구 브랜드별 친환경 섬유소재 사용현황을 분석하였다. 그에 따른 침구브랜드선정방법으로는 2008년부터 2010년 매출액 상위 10위안에 드는 브랜드 중 친환경 섬유소재를 활용하지 않는 브랜드를 제외한 브랜드인 이브자리(Evezary), 박홍근홈패션(Parkhonggeun Homefashion), 세사리빙(Sesaliving), 아르페지오(Arpeggio), 님프만(Nimfuman), 우먼로드(Womanroad), 리치랜드(Richland), 자미온(Jamion)으로 총 8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제품에 대한 소재와 기능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후 친환경 침구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동은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의 접근방식에 따라 기술 통계분석, 빈도분석, 교차분석, 상관관계분석, 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도출된 이론적 연구에 따른 결론은 지속성장중인 국내 침구브랜드에서 친환경 섬유소재가 활용된 제품이 다양하게 제작되어지고 있었으며 브랜드별로 주로 친환경 소재 중 식물성소재인 텐셀, 모달이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었고 그 외에 식물성소재인 대나무와 시셀, 광물성소재인 황토, 숯 등이 단일 소재로 활용되고 있었다. 제직방법에 따라 마이크로모달, 텐셀모시, 이집트면, 모달콤펙트면, 슈프렐텐셀 등 결합된 친환경 합성소재로도 친환경 침구제품이 제작되고 있었다. 실증 분석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브랜드는 통합적인 순위와 변인별 순위에서 이브자리 구매율이 가장 높았고 이브자리를 제외한 브랜드별 구매율 순위와 매출액 순위에 차이가 있었다. 브랜드별 구매처는 백화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구입률이 5%미만 이였던 시장의 축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브랜드별 정보획득경로는 이브자리, 세사리빙, 님프만, 리치랜드, 자미온 브랜드가 인터넷이 가장 높았고 우먼로드는 침구판매직원이 가장 높았으며 박홍근홈패션은 이웃 및 친구가 높게 나타났다. 구매처는 백화점이 높은 반면 정보획득경로는 인터넷이 가장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정보획득경로가 구매로 직접 이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전략이 브랜드별로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브랜드별 구매소재는 이브자리, 아르페지오는 오가닉 코튼 섬유가 높았고 세사리빙, 님프만, 박홍근홈패션, 자미온은 브랜드별 가장 많은 제품군인 텐셀 섬유가 높았으며 우먼로드, 리치랜드는 황토 섬유 구매율이 높게 나타났다. 브랜드별 구매동기로는 인체 유익성인 건강기능성에 대한 응답률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친환경 제품 및 건강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 민감도에 대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나 디자인에 대한 응답률이 높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브랜드별 선호요인으로는 이브자리, 님프만, 우먼로드, 자미온이 제품의 기능성에 대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고 세사리빙, 아르페지오, 리치랜드가 품질에 대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박홍근홈패션은 디자인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둘째, 구매 후 만족도 및 재 구매의사에 대한 분석 중 브랜드별 만족도로는 모두 만족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구매동기와 구매만족도의 상관관계는 모두 친환경적 기능에서 만족한다는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브랜드별 재 구매의사로는 모두 구매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제품 만족도와 재 구매의사의 상관계수를 구한 결과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매의사도 높아지는 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별 문제점 및 개선점으로는 모든 브랜드에서 가격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어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높은 가격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친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인한 침구분야의 발전을 위해 침구브랜드별로 친환경 기능성 측면만을 중요시하기보다는 소비자의 심미적 욕구를 끌어낼 수 있는 디자인 측면과 경기불황시대에 경제적 측면도 고려해야 점차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 침구시장을 주도 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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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해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와 삶의 질을 향상시켰지만 여러 가지 환경 문제를 야기 시켰다. 특히 환경에 기인한 다양한 질병이 나타나고 환경의 유해성 논란이 계속해서 발생하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인간에게 직접적인 접촉을 주는 섬유소재 분야 중 침구분야의 환경성에 대한 고려는 이제 일반화되었고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섬유제품이나 아동의류로 연구에 치우쳐있는 친환경 섬유소재 연구의 범위를 생활공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침구류로 확장하여 친환경 침구류의 시장동향, 제품현황 및 소비자 구매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친환경 침구제품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범위로는 이론적 고찰을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통하여 친환경 개념을 이해하고 친환경 섬유소재의 종류 및 특성을 식물성소재, 동물성소재, 광물성소재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또한 인터넷 자료와 통계청 자료 및 침구업체 ‘A’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국내 침구 시장 동향과 유통별 시장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침구 브랜드별 친환경 섬유소재 사용현황을 분석하였다. 그에 따른 침구브랜드선정방법으로는 2008년부터 2010년 매출액 상위 10위안에 드는 브랜드 중 친환경 섬유소재를 활용하지 않는 브랜드를 제외한 브랜드인 이브자리(Evezary), 박홍근홈패션(Parkhonggeun Homefashion), 세사리빙(Sesaliving), 아르페지오(Arpeggio), 님프만(Nimfuman), 우먼로드(Womanroad), 리치랜드(Richland), 자미온(Jamion)으로 총 8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제품에 대한 소재와 기능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후 친환경 침구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동은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의 접근방식에 따라 기술 통계분석, 빈도분석, 교차분석, 상관관계분석, 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도출된 이론적 연구에 따른 결론은 지속성장중인 국내 침구브랜드에서 친환경 섬유소재가 활용된 제품이 다양하게 제작되어지고 있었으며 브랜드별로 주로 친환경 소재 중 식물성소재인 텐셀, 모달이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었고 그 외에 식물성소재인 대나무와 시셀, 광물성소재인 황토, 숯 등이 단일 소재로 활용되고 있었다. 제직방법에 따라 마이크로모달, 텐셀모시, 이집트면, 모달콤펙트면, 슈프렐텐셀 등 결합된 친환경 합성소재로도 친환경 침구제품이 제작되고 있었다. 실증 분석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브랜드는 통합적인 순위와 변인별 순위에서 이브자리 구매율이 가장 높았고 이브자리를 제외한 브랜드별 구매율 순위와 매출액 순위에 차이가 있었다. 브랜드별 구매처는 백화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구입률이 5%미만 이였던 시장의 축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브랜드별 정보획득경로는 이브자리, 세사리빙, 님프만, 리치랜드, 자미온 브랜드가 인터넷이 가장 높았고 우먼로드는 침구판매직원이 가장 높았으며 박홍근홈패션은 이웃 및 친구가 높게 나타났다. 구매처는 백화점이 높은 반면 정보획득경로는 인터넷이 가장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정보획득경로가 구매로 직접 이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전략이 브랜드별로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브랜드별 구매소재는 이브자리, 아르페지오는 오가닉 코튼 섬유가 높았고 세사리빙, 님프만, 박홍근홈패션, 자미온은 브랜드별 가장 많은 제품군인 텐셀 섬유가 높았으며 우먼로드, 리치랜드는 황토 섬유 구매율이 높게 나타났다. 브랜드별 구매동기로는 인체 유익성인 건강기능성에 대한 응답률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친환경 제품 및 건강에 대한 관심도와 피부 민감도에 대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나 디자인에 대한 응답률이 높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브랜드별 선호요인으로는 이브자리, 님프만, 우먼로드, 자미온이 제품의 기능성에 대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고 세사리빙, 아르페지오, 리치랜드가 품질에 대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박홍근홈패션은 디자인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둘째, 구매 후 만족도 및 재 구매의사에 대한 분석 중 브랜드별 만족도로는 모두 만족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구매동기와 구매만족도의 상관관계는 모두 친환경적 기능에서 만족한다는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브랜드별 재 구매의사로는 모두 구매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제품 만족도와 재 구매의사의 상관계수를 구한 결과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매의사도 높아지는 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별 문제점 및 개선점으로는 모든 브랜드에서 가격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어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높은 가격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친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인한 침구분야의 발전을 위해 침구브랜드별로 친환경 기능성 측면만을 중요시하기보다는 소비자의 심미적 욕구를 끌어낼 수 있는 디자인 측면과 경기불황시대에 경제적 측면도 고려해야 점차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 침구시장을 주도 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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