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장내에서 시행되는 교육 중 인성교육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들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 차이를 조사하여, 인성교육이 아동기 태권도 수련생들을 위한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시대적, 사실적 근거에 바탕 두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현상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응용 태권도 교수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초 근거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강서구 지역의 태권도장에서 수련하고 있는 초등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으며, 모집단으로 12개의 태권도장을 선정하여 370명을 ...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장내에서 시행되는 교육 중 인성교육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들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 차이를 조사하여, 인성교육이 아동기 태권도 수련생들을 위한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시대적, 사실적 근거에 바탕 두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현상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응용 태권도 교수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초 근거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강서구 지역의 태권도장에서 수련하고 있는 초등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으며, 모집단으로 12개의 태권도장을 선정하여 370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되어진 조사도구에서 학습태도의 설문지는 임봉호(2008)의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교우관계의 설문지는 윤설영(2011)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가정생활 태도의 설문지는 이철(2010)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조사도구인 설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연구결과를 위하여 빈도분석, 평균표준편차,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인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중 인성교육 유무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차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중 인성교육 유무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학습태도의 요인 중 자율성과 흥미도, 교우관계에서는 친구간의 생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른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있는 태권도장이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없는 태권도장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성교육 프로그램 시행 태권도장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성별에 따른 학습태도의 요인 중 주의 집중 요인과 교우관계의 요인 중 친구간의 생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학년에 따른 학습태도의 요인에서는 자율성, 주의집중, 흥미도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수련회수에 따른 학습태도의 요인에서는 자신감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교우관계의 요인에서는 친구간의 생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수련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요인은 교우관계의 요인 중 친구간의 생활 요인, 가정생활태도의 요인 중 우애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시행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 학습태도의 자율성과 주의집중 요인들이 가정생활태도의 예절성과 효행성 요인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학습태도의 자신감과 자율성 요인은 교우관계 요인 중 친구간의 상호신뢰와 친구간의 생활에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가정생활태도의 효행성과 우애성 요인은 교우관계 요인 중 상호신뢰와 친구간의 생활에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보았을 때, 태권도장내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수련생들에게 타인과의 관계 가운데 조화롭게 살아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인성교육을 통한 아동들의 인성 성장은 아동들의 교육 선택 요인 중 가장 중요한 부모만족에 큰 영향을 미쳐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단순히 태권도장의 양적성장에 더하여 교육의 질적 성장을 동시에 가져올 것이다. 이에 인성교육의 효과를 위하여 아동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나타낸 사례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 영향에 대한 지속성을 위하여 교육을 시행하는 태권도장과 가정의 긴밀한 유기적 협조 체제가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장내에서 시행되는 교육 중 인성교육의 유무에 따른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들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 차이를 조사하여, 인성교육이 아동기 태권도 수련생들을 위한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시대적, 사실적 근거에 바탕 두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현상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응용 태권도 교수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초 근거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강서구 지역의 태권도장에서 수련하고 있는 초등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으며, 모집단으로 12개의 태권도장을 선정하여 370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되어진 조사도구에서 학습태도의 설문지는 임봉호(2008)의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교우관계의 설문지는 윤설영(2011)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가정생활 태도의 설문지는 이철(2010)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조사도구인 설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연구결과를 위하여 빈도분석, 평균표준편차,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인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중 인성교육 유무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차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중 인성교육 유무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학습태도의 요인 중 자율성과 흥미도, 교우관계에서는 친구간의 생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른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있는 태권도장이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없는 태권도장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성교육 프로그램 시행 태권도장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성별에 따른 학습태도의 요인 중 주의 집중 요인과 교우관계의 요인 중 친구간의 생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학년에 따른 학습태도의 요인에서는 자율성, 주의집중, 흥미도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수련회수에 따른 학습태도의 요인에서는 자신감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교우관계의 요인에서는 친구간의 생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수련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요인은 교우관계의 요인 중 친구간의 생활 요인, 가정생활태도의 요인 중 우애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인성교육 프로그램 시행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가정생활태도의 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 학습태도의 자율성과 주의집중 요인들이 가정생활태도의 예절성과 효행성 요인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학습태도의 자신감과 자율성 요인은 교우관계 요인 중 친구간의 상호신뢰와 친구간의 생활에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가정생활태도의 효행성과 우애성 요인은 교우관계 요인 중 상호신뢰와 친구간의 생활에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보았을 때, 태권도장내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수련생들에게 타인과의 관계 가운데 조화롭게 살아 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인성교육을 통한 아동들의 인성 성장은 아동들의 교육 선택 요인 중 가장 중요한 부모만족에 큰 영향을 미쳐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단순히 태권도장의 양적성장에 더하여 교육의 질적 성장을 동시에 가져올 것이다. 이에 인성교육의 효과를 위하여 아동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나타낸 사례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 영향에 대한 지속성을 위하여 교육을 시행하는 태권도장과 가정의 긴밀한 유기적 협조 체제가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This study is about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meanor that related to Learning, Peer relations, Domestic manners based on a character education that is provided from TaeKwonDo institution progra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behavior of students learning TaeKwon...
This study is about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meanor that related to Learning, Peer relations, Domestic manners based on a character education that is provided from TaeKwonDo institution progra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behavior of students learning TaeKwonDo in their childhood and provide an upright education method to them to strengthen the education that helps to build students' personality in early ages. The practical study was taken based on a survey in the area of Gangseo district in Seoul Korea. Twelve TaeKwonDo Institutions are chosen and among the institutions 370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selected as perspective subjects for the survey group. The following results of the study show the state of interrelations in three different categories that are key factors in this thesis. Firstly, the students for the cases of TaeKwonDo Institutions with an absence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showed low position on spontanement and interest level in Learning, Peer relations and domestic manners. Secondly, the period of the character education at the TaeKwonDo Institution also influences students on concentration in class and fraternity between their fellows. For the last, students who took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at the TaeKwonDo Institutions showed well-mannered behaviours and the decencies in school and home as well. All these factors actually determine that the character education at the TaeKwonDo Institutions is significant and would influence the improvement of student achievement potentially. The results show that character education through TaeKwonDo program has a great impac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haping their personality. Additionally, the study on that matter should be collaborated between the TaeKwonDo institutions and domestic parts for those positive effects that mentioned above to be critical and validated in a continuous evaluation.
This study is about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meanor that related to Learning, Peer relations, Domestic manners based on a character education that is provided from TaeKwonDo institution progra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behavior of students learning TaeKwonDo in their childhood and provide an upright education method to them to strengthen the education that helps to build students' personality in early ages. The practical study was taken based on a survey in the area of Gangseo district in Seoul Korea. Twelve TaeKwonDo Institutions are chosen and among the institutions 370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selected as perspective subjects for the survey group. The following results of the study show the state of interrelations in three different categories that are key factors in this thesis. Firstly, the students for the cases of TaeKwonDo Institutions with an absence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showed low position on spontanement and interest level in Learning, Peer relations and domestic manners. Secondly, the period of the character education at the TaeKwonDo Institution also influences students on concentration in class and fraternity between their fellows. For the last, students who took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at the TaeKwonDo Institutions showed well-mannered behaviours and the decencies in school and home as well. All these factors actually determine that the character education at the TaeKwonDo Institutions is significant and would influence the improvement of student achievement potentially. The results show that character education through TaeKwonDo program has a great impac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haping their personality. Additionally, the study on that matter should be collaborated between the TaeKwonDo institutions and domestic parts for those positive effects that mentioned above to be critical and validated in a continuous evalu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