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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업은 좀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기위해 마케팅의 수단으로 SNS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SNS의 영향력에 비해 학문적인 연구가 아직 미흡한 실정이고 과연 SNS가 마케팅의 수단으로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의 새로운 영역으로 각광받고 있는 SNS마케팅에 대해서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SNS중에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페이스북을 통해 기업이 어떠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기업 페이스북의 이용여부와 메시지 유형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의 변화에 대한 효과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의 이용여부와 메시지 노출여부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과 메시지 유형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의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브랜드 이미지 문항은 9문항으로 전문성, 신뢰성, 사회공헌성 세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고 브랜드 선호도 문항은 5문항으로 설정하였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노출 메시지 유형은 기업홍보, 신제품홍보, 쿠폰․상품증정이벤트, 댓글달기이벤트 등 4가지 유형을 선정하여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사하였으며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페이스북 이용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
저자 | 정지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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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광고홍보 홍보학 |
지도교수 | 황용석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64p. |
키워드 | SNS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스타벅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724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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