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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온라인 게임 시장은 매년 커지고 있으며, MMORPG의 인기도 식지 않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수많은 비용과 우수한 인력들을 투입하고도 실패하는 게임들이 많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는 게임 제작자들이 유저가 어떻게 재미를 느끼는지, 그 재미를 주기 위해 어떤 콘텐츠를 제공할 것인지 기준이 될 만한 체크리스트를 갖지 못한 채 감에 의지해 게임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MMORPG가 다른 놀이와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는지 조사하고, 게임 내 행위를 통한 재화 생산, 모호한 시작과 끝, 대규모 다중 접속을 통한 커뮤니티 구성, 보다 강해지는 내일을 꿈꾸는 미래지향적 희망이라는 4개의 변별적 특징을 추렸다. 이를 바탕으로 MMORPG 상용화 경험이 있는 8년차 이상 현직 MMORPG 개발자 15명을 대상으로 ...
저자 | 박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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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콘텐츠학과 |
지도교수 | 박기수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ii, 91 p. |
키워드 | 문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762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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