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폐기물인 석탄회를 활용한 관거뒤채움용 CLSM의 공학적 특성 Engineering Properties of 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s as Conduit Backfill Made with Coal Ash among Industrial Waste원문보기
산업폐기물로 분류되는 석탄회는 2007년 약 600만톤 발생하였으며, 2008년 760만톤, 2009년 835만톤, 2010년 840만톤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반면 석탄회는 콘크리트, 비료, 성토 및 복토 등의 한정된 용도로 재활용되나, 약 40% 이상의 석탄회가 매립되는 실정이다. 2011년 국내에 누적된 석탄회의 매립량은 약 7600만톤 이상으로, 그 양은 해마다 점점 증가하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 석탄회 매립장 용량이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석탄회를 대량으로 유효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별도의 다짐이 필요 없으며, 소정이 재령일이 지나면 강도가 발현되어 관거를 보호할 수 있고, 향후 재굴착이 가능한 석탄회를 활용한 관거뒤채움용 ...
산업폐기물로 분류되는 석탄회는 2007년 약 600만톤 발생하였으며, 2008년 760만톤, 2009년 835만톤, 2010년 840만톤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반면 석탄회는 콘크리트, 비료, 성토 및 복토 등의 한정된 용도로 재활용되나, 약 40% 이상의 석탄회가 매립되는 실정이다. 2011년 국내에 누적된 석탄회의 매립량은 약 7600만톤 이상으로, 그 양은 해마다 점점 증가하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 석탄회 매립장 용량이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석탄회를 대량으로 유효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별도의 다짐이 필요 없으며, 소정이 재령일이 지나면 강도가 발현되어 관거를 보호할 수 있고, 향후 재굴착이 가능한 석탄회를 활용한 관거뒤채움용 CLSM(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s)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미국, 캐나다 등에서 고유동성 채움재로 개발된 CLSM은 일반적으로 잔골재로 모래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모래가 점점 구하기 어려워지는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는 다소 맞지 않는 면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매립회, 비회, 시멘트, 물의 혼합물로 만들어진 저강도고유동화재의 공학적 특성을 조사하여 관거채움용 채움재로서의 사용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CLSM의 공학적 특성은 크게 경화전 특성(plastic properties)과 기능성(in-service properties)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실험 결과 플로우 특성 등과 같은 경화전 특성 보다는 일축압축강도 등의 기능성이 관거뒤채움용 CLSM의 배합비를 결정짓는 더 중요한 변수임을 파악하였다. 일축압축강도시험, 건조수축시험, 응결시간측정시험, 공기량시험을 모두 만족하는 배합비는 매립회와 비회의 혼합비가 80:20, 시멘트비 9%, 함수비 29%, 30%이었다. 단위중량은 15.4∼15.5kN/m3로 일반적인 토사나 점토에 비하여 작았다.
산업폐기물로 분류되는 석탄회는 2007년 약 600만톤 발생하였으며, 2008년 760만톤, 2009년 835만톤, 2010년 840만톤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반면 석탄회는 콘크리트, 비료, 성토 및 복토 등의 한정된 용도로 재활용되나, 약 40% 이상의 석탄회가 매립되는 실정이다. 2011년 국내에 누적된 석탄회의 매립량은 약 7600만톤 이상으로, 그 양은 해마다 점점 증가하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 석탄회 매립장 용량이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석탄회를 대량으로 유효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별도의 다짐이 필요 없으며, 소정이 재령일이 지나면 강도가 발현되어 관거를 보호할 수 있고, 향후 재굴착이 가능한 석탄회를 활용한 관거뒤채움용 CLSM(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s)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미국, 캐나다 등에서 고유동성 채움재로 개발된 CLSM은 일반적으로 잔골재로 모래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모래가 점점 구하기 어려워지는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는 다소 맞지 않는 면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매립회, 비회, 시멘트, 물의 혼합물로 만들어진 저강도고유동화재의 공학적 특성을 조사하여 관거채움용 채움재로서의 사용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CLSM의 공학적 특성은 크게 경화전 특성(plastic properties)과 기능성(in-service properties)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실험 결과 플로우 특성 등과 같은 경화전 특성 보다는 일축압축강도 등의 기능성이 관거뒤채움용 CLSM의 배합비를 결정짓는 더 중요한 변수임을 파악하였다. 일축압축강도시험, 건조수축시험, 응결시간측정시험, 공기량시험을 모두 만족하는 배합비는 매립회와 비회의 혼합비가 80:20, 시멘트비 9%, 함수비 29%, 30%이었다. 단위중량은 15.4∼15.5kN/m3로 일반적인 토사나 점토에 비하여 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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