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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 환승역세권의 개발밀도 특성 및 실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influential factors of development density realization of the Seoul subway transfer station areas 원문보기


조아라 (한양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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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를 중심으로 도시확산과 교외화가 진행되고 통행거리의 증가와 자동차 중심의 교통이 발달함에 따라 대기오염, 교통혼잡, 소음 등 많은 도시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중교통 역을 중심으로 고밀복합 개발하여 대중교통 및 보행이용을 촉진하는 TOD(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TOD는 지하철 역, 주요 버스정류장 등 다양한 대중교통결절점을 중심으로 한 도시개발기법으로 서울시의 경우도 「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안)」에서 역세권 중심의 토지이용을 강화하는 전략으로써 TOD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토지이용 효율화라는 측면에서 단순히 모든 역세권을 고밀 개발함으로써 환경과 미래 공간 등을 훼손하는 것이 아니라 역세권의 차등적인 관리차원에서 입지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influential factors of development density realization of the Seoul subway transfer station areas. First, this study analyzes characteristics of development density and land use. Second, subway transfer station areas are classified with...

주제어

#도시계획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아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이명훈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72 p.
키워드 도시계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68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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