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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환경개선에 따른 환승역 보행행태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Walking Behavior in Transfer Stations after the Improvement of Walking Environmen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3D, 2012년, pp.189 - 196  

박지환 ((주)용마엔지니어링) ,  오승훈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이종호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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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0여 년간 고도의 경제 성장은 급격한 자동차의 증가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자동차 증가는 도시 내에서 도로혼잡, 교통사고, 환경오염,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켜, 결국 교통의 주체인 사람이 피해를 보게 되는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로 인해 녹색교통, 특히 보행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중 보행 관련시설의 설치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보행시설이 잘못 설계될 경우, 보행의 쾌적성과 안전성을 저하시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본 연구는 기존 지하철 환승역 내에서 조사된 보행자의 움직임을 마이크로하게 추적, 분석하여 보행동선의 문제점을 찾아 대안들을 제시하며, 대안들의 시행 전과 후의 보행환경의 변화를 추정한다. 이때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는 유럽에서 통용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적용이 미흡한 SimWalk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또한 이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국내 적용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이와 같은 시뮬레이션의 이용은 개선 대안의 시행 전에 면밀한 사전 비교 분석을 가능케 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has achieved economic development rapidly during last 50 years. However, such fast economic development with industrialization caused skyrocketing increase of automobiles. The increase of automobile has created various problems in the cities. Problems like traffic congestion and accid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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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는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적용이 미흡한 SimWalk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또한 이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국내 적용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모델은 보행자는 각자의 목적지에 사전에 정한 시간 내에 도달하려는 동기로 움직인다고 가정한다. 보행자의 움직이는 속도는 목적지 도달시간까지의 남은 시간과 남은 거리, 타 보행자간, 보행 장애물과의 반발작용으로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현재는 데모형식이므로 결과 값의 도출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나 이후 정식 버전이 출시된다면 3D지원의 장점을 활용하여 건물 내의 상황, 지하철 내의 상황 등 일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는 구현 하기 힘든 다양한 상황들을 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모델은 보행자는 각자의 목적지에 사전에 정한 시간 내에 도달하려는 동기로 움직인다고 가정한다. 보행자의 움직이는 속도는 목적지 도달시간까지의 남은 시간과 남은 거리, 타 보행자간, 보행 장애물과의 반발작용으로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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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도설치 및 관리지침을 제정한 목적은 무엇인가? 이로 인해 녹색교통, 특히 보행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 보행 관련 시설의 설치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보도설치 및 관리지침”을 제정하여 보행사고를 억제하고 보행자가 이용 시 만족할 수 있는 보도 등 보행자 통행시설의 구조 및 시설 기준을 정립하여 보행시설의 효율적인 설치와 관리를 위한 기술 기준을 마련하였다.
CA(Cellular Automata) 모형은 무엇인가? CA(Cellular Automata) 모형은 공간영역을 일정한 크기의 격자형 구조의 단위(cell)로 나누고, 각 단위, 셀 사이의 상호작용을 규칙화 한 후 이를 프로그램화한 조합을 말한다(손영태 외, 2004). 일반적으로 CA 모형은 상태, 주변, 규칙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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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경환(1999) 국내 보행 서비스수준의 평가기준,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7권 제3호, pp. 31-46. 

  2. 김정현, 오영태, 손영태, 박우신(2002) 보행자 시설 서비스 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1호, pp. 149-156. 

  3. 김지영(2008) 보도 상 장애물이 보행에 미치는 영향 조사 및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4. 대한교통학회(2001) 도로용량편람(KHCM). 

  5. 박윤주(2009) SimWalk를 이용한 보행공간에서의 보행행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6. 손영태, 박우신, 김상구, 김태완, 김영호(2004) CA기반 보행교통류 Simulation 모형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4D호, pp. 563-568. 

  7. 오동환(2008) 보행행태 분석에 따른 Micro-Pedsim 적용가능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8. 이신해(2009) 행위자기반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한 보행시설 설치 실험에 관한 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한국ITS학회, 제8권 제3호, pp. 131-138. 

  9. 이종호(2008) 미시적 보행 시뮬레이션모형의 연구동향-행위자기반모형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추계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 971-976. 

  10. 장성민(2008) NetLogo를 이용한 미시적 보행 시뮬레이션의 신뢰도 분석 및 평가,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11. 정진혁(2009) Multi Layer CA 기반의 다방향 보행 시뮬레이션 모형개발,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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