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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부적응으로 인한 학업중단 청소년 사례연구
Case study of teenagers that drop out of school due to lack of adaptation 원문보기


이선화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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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부적응으로 인한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파악하며 학업중단 결정을 내리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문헌고찰과 함께 인문계고와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각 사례들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계고와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 모두 학교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았으며 청소년기 학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인문계고와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 모두 학업중단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였다. 셋째, 인문계고와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 모두 아침에 학교에 등교하기 위한 이른 기상시간을 힘들어 하였으며 집과 학교와의 먼 거리도 학교에 적응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넷째, 인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특정한 사건으로 인해 단기간에 갑작스러운 결정을 내린 경우가 많았고,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중학교 때부터 장기간 무단결석이나 교칙위반 등 만성적인 학교부적응을 보였다. 다섯째, 인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가정환경과 가족관계는 대체적으로 원만한 편에 속하였으며 약간의 기능적인 문제가 있었던 반면,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모두 가정의 구조적인 결손이 있었으며 기능적으로도 상당히 심각한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여섯째, 인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 재학 당시 교사와의 관계는 대체로 원만하였지만 또래관계의 갈등이 있었고,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교사와의 마찰이 있었지만 또래관계는 원만한 편이었다. 일곱째, 인문계고와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 모두 자신의 의지에 의해 학교를 그만두게 되었지만 인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 자퇴처리가 된 반면,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퇴학처리가 된 경우가 많았다. 여덟째, 인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모두 학업중단숙려기간 동안에 상담을 거치게 되었고,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학업중단숙려제도가 존재하지 않던 시기라 별도의 상담 절차 없이 학교를 그만두었다. 아홉째, 인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학업중단 이후에도 주도적이고 계획적인 생활이 가능하였지만,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삶에 대한 자율적인 통제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열째, 인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학업중단을 후회하지 않았고 현재의 삶을 만족하고 있었으며 복교를 원치 않았지만, 전문계고 출신 학업중단 여자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학교를 그만 둔 것을 대체적으로 후회하였고 기회가 닿는다면 복교를 원하였다. 본 연구의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상담에 대한 인식 전환과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학업중단 ...

주제어

#교육 심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화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조한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75 p.
키워드 교육 심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7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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